바로가기
전체메뉴
솔로몬의 재판
본문 영역
재판내용
[진행중]지정 보험수익자와 보험계약자가 순차적으로 사망하였는데 수익자가 재지정되지 않은 경우 보험금 청구권은 어떻게 귀속될까요?
B씨는 2012년 A씨와 혼인신고를 하고 이듬 해 아들 C군을 낳고 살다가 2018년 이혼하였습니다. B씨는 2019년 새 남편 D씨와 재혼했으나 같은 해 이혼하고 아들 C군과 단 둘이 지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며칠 후 이혼한 D씨가 찾아와 C군을 살해하고 곧바로 B씨도 살해하여 두 사람 모두 사망하였습니다.이후 B씨의 유산을 정리하던 유족들은 B씨가 자신을 피보험자로 하여 생명보험계약을 체결한 것을 알게 되었는데, 해당 보험계약은 가입금액 5,000만원의 일반상해사망보장 보험계약으로, 만기 시 생존수익자는 B씨, 사망수익자는 C군으로 지정되어 있었습니다.
이 보험계약을 알게 된 A씨는 보험수익자로 지정된 C군이 사망했으니 C군의 법정상속인인 자신이 보험계약의 수익자라고 주장하였고, 이에 대하여 B씨의 부모 X, Y씨는 지정보험수익자 C군의 상속인에 B씨도 포함되는데, B씨가 사망했으니 그 부모인 X, Y씨 자신들도 상속인의 상속인 즉 차순위 상속인으로 보험금의 수익자라고 주장하는 상황입니다.
해당 보험금은 A씨 주장대로 A씨가 단독으로 받을 수 있을까요 아니면 B씨의 부모인 X, Y씨도 순차상속인에 포함되어 보험금을 나누어 받게 될까요?
* 참조:
「상법」
제733조(보험수익자의 지정 또는 변경의 권리) ① 보험계약자는 보험수익자를 지정 또는 변경할 권리가 있다.
② 보험계약자가 제1항의 지정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사망한 때에는 피보험자를 보험수익자로 하고 보험계약자가 제1항의 변경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사망한 때에는 보험수익자의 권리가 확정된다. 그러나 보험계약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그 승계인이 제1항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는 약정이 있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보험수익자가 보험존속 중에 사망한 때에는 보험계약자는 다시 보험수익자를 지정할 수 있다. 이 경우에 보험계약자가 지정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사망한 때에는 보험수익자의 상속인을 보험수익자로 한다.
④ 보험계약자가 제2항과 제3항의 지정권을 행사하기 전에 보험사고가 생긴 경우에는 피보험자 또는 보험수익자의 상속인을 보험수익자로 한다.
당신의 선택은?
남은 평결9일
완료된 재판
하단 영역
팝업 배경

건강보조식품 판매자도 고객보호의무가 있나요?
다른 지역에서 직접 만든 반찬을 자신이 운영하는 음식점에 공급했다..
성인과 함께 쓰는 수영조에서 어린이 사고발생시, 책임은 누구에게?
갑작스럽게 부과된 헬스클럽 연회비, 납부해야 하나요?
해외 패키지여행 중 사고가 발생하면 손해배상의 범위는 어떻게 되나..
1+1(원플러스원) 마트 행사 전단지는 과장광고일까?
강화도 홍삼인 듯 아닌 듯 강화도 홍삼 같은 너
계기판이 고장난 신차에 대한 교환요구, 가능할까요?
카탈로그와 다른 선시공·후분양 아파트, 손해배상 받을 수 있을까?
위약금은 얼마일까요?
못 가게 된 가족여행, 환불받을 수 있을까요?
다른 회사의 화장품 공병을 이용한 고객 유인행위
나 혼자 산다
특정지역 산지직송 판매표기가 원산지 위반?
반려동물에게도 위자료 청구권이 있을까요?
공연 티켓 예매는 환불이 불가능한가요?
줬다 뺏어도 되는 건가요?
고기집의 원산지표시위반행위에 대한 과태료 부과
훈제오리 전문점을 창업한 홍철이와 형돈이... 오리고기의 원산지 ..
패키지여행 중 다친 나신나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