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전체메뉴
솔로몬의 재판
본문 영역
재판내용
[진행중]지정 보험수익자와 보험계약자가 순차적으로 사망하였는데 수익자가 재지정되지 않은 경우 보험금 청구권은 어떻게 귀속될까요?
B씨는 2012년 A씨와 혼인신고를 하고 이듬 해 아들 C군을 낳고 살다가 2018년 이혼하였습니다. B씨는 2019년 새 남편 D씨와 재혼했으나 같은 해 이혼하고 아들 C군과 단 둘이 지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며칠 후 이혼한 D씨가 찾아와 C군을 살해하고 곧바로 B씨도 살해하여 두 사람 모두 사망하였습니다.이후 B씨의 유산을 정리하던 유족들은 B씨가 자신을 피보험자로 하여 생명보험계약을 체결한 것을 알게 되었는데, 해당 보험계약은 가입금액 5,000만원의 일반상해사망보장 보험계약으로, 만기 시 생존수익자는 B씨, 사망수익자는 C군으로 지정되어 있었습니다.
이 보험계약을 알게 된 A씨는 보험수익자로 지정된 C군이 사망했으니 C군의 법정상속인인 자신이 보험계약의 수익자라고 주장하였고, 이에 대하여 B씨의 부모 X, Y씨는 지정보험수익자 C군의 상속인에 B씨도 포함되는데, B씨가 사망했으니 그 부모인 X, Y씨 자신들도 상속인의 상속인 즉 차순위 상속인으로 보험금의 수익자라고 주장하는 상황입니다.
해당 보험금은 A씨 주장대로 A씨가 단독으로 받을 수 있을까요 아니면 B씨의 부모인 X, Y씨도 순차상속인에 포함되어 보험금을 나누어 받게 될까요?
* 참조:
「상법」
제733조(보험수익자의 지정 또는 변경의 권리) ① 보험계약자는 보험수익자를 지정 또는 변경할 권리가 있다.
② 보험계약자가 제1항의 지정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사망한 때에는 피보험자를 보험수익자로 하고 보험계약자가 제1항의 변경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사망한 때에는 보험수익자의 권리가 확정된다. 그러나 보험계약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그 승계인이 제1항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는 약정이 있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보험수익자가 보험존속 중에 사망한 때에는 보험계약자는 다시 보험수익자를 지정할 수 있다. 이 경우에 보험계약자가 지정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사망한 때에는 보험수익자의 상속인을 보험수익자로 한다.
④ 보험계약자가 제2항과 제3항의 지정권을 행사하기 전에 보험사고가 생긴 경우에는 피보험자 또는 보험수익자의 상속인을 보험수익자로 한다.
당신의 선택은?
남은 평결11일
완료된 재판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하단 영역
팝업 배경

학교에서 내린 원로교사 임용신청 거부를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서 취소..
종교적인 이유로 면접 일정을 늦춰달라는 응시자의 요청을 거부하고 ..
아랫집 주인이 공동주택의 발코니에 설치된 벽을 해체해 분쟁이 일어..
고등학교 재학 중 정학 2일의 징계처분을 받았는데, 졸업 후 해당..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에 규정이 없다고 장애인 등록을 거부할 수 ..
오픈마켓 운영자(통신판매중개업자)는 도서정가제 준수의무를 부담하는..
병역의무 기피자의 인적사항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한 것이 행정처..
난민에 대한 변호인 접견 불허처분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를 ..
병역의무자가 국외여행 허가기간 내에 귀국하지 않고 추후 영주권을 ..
인터넷 도메인(domain) 이름 등록 이전
이런 경우 난민 인정 사유에 해당하나요?
헬스장에 대규모 목욕시설 설치가 가능한가요?
장애로 현재의 직무를 감당할 수 없을 때 직권면직처분을 받나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지정 및 영업시간 제한의 적법성
내가 이주대책대상자가 아니라고?
하라는 대로 해서 쫄딱 망했으니까 책임지세요!
설치 가능한 광고물은?
최고의 사랑!
신병훈련소에서 몰래 주리애에게 전화하려던 노미오는 상사에게 들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