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본문 영역

저작권정책

- 생활법령정보를 비롯한 법제처에서 제공하는 모든 법령정보에 대한 저작권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범위 내에서 법제처에 있습니다.

- 공공데이터 정책에 따라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생활법령정보는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으며, 제공된 생활법령정보는 영리 목적의 이용을 포함하여 자유로운 활용이 보장됩니다.

* 다만,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생활법령정보 중 제3자가 저작권을 갖는 저작물의 경우, 저작자의 저작권 정책 및 「저작권법」에 따릅니다.

- 이용자는 공익이나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아니하도록 법령이나 이용조건 등에 따른 의무를 준수해야 하며, 신의에 따라 성실하게 이용하여야 합니다.

-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는 이용권의 보편적 확대를 위해 개인이나 기관이 생활법령정보를 손쉽게 연계하여 서비스할 수 있도록 공동 활용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제공은 다음의 사유로 통제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이용조건을 위반해서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 본래의 기능 수행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경우

생활법령정보의 이용이 제3자의 권리를 현저하게 침해하는 경우

생활법령정보를 범죄 등의 불법행위에 악용하는 경우

그밖에 생활법령정보의 효과적인 제공을 위해 다음의 조치가 필요한 경우

· 생활법령정보 업데이트 지연 및 착오, 입력오류 등으로 인한 국민 불편 예방

· 위조·변조와 악의적인 변경 등으로 인한 혼란과 피해 등을 사전에 예방

· 정부 및 정부가 공인하는 기관에서 생활법령정보에 대한 통제 및 관리

특히, 다음과 같은 사항은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활법령정보를 위조·변조하여 제공하거나 근거자료로 제출하는 행위

생활법령정보를 활용 및 제공하면서 자료의 출처를 표기하지 않거나 법제처 이외의 기관으로 명기하여 제공하는 행위

생활법령정보에 포함된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