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임금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평균임금
“평균임금”이란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그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

평균임금은 퇴직급여, 휴업수당, 연차유급휴가수당, 재해보상 및 산업재해보상보험급여, 감급(減給)제재의 제한, 구직급여 등을 산정하는데 기초가 됩니다.
평균임금의 의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평균임금의 의의
"임금"이란 사용자가 근로의 대가로 근로자에게 임금, 봉급, 그 밖에 어떠한 명칭으로든지 지급하는 모든 금품을 말하는데(「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5호), 임금은 다시 통상임금과 평균임금으로 구분됩니다.
그 중 "평균임금"이란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그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6호 본문).
※ 근로자가 취업한 후 3개월 미만인 경우도 이에 준합니다(「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6호 단서).
평균임금의 최저한도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평균임금의 최저한도
「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6호에 따라 산출된 금액이 그 근로자의 통상임금보다 적으면 그 통상임금액을 평균임금으로 합니다(「근로기준법」 제2조제2항).
※ 통상임금에 대해서는 이 콘텐츠 <임금의 정의-통상임금과 평균임금-통상임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임금의 적용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평균임금의 적용
평균임금은 다음의 수당 또는 급여 등을 산정하는데 기초가 됩니다.
연차유급휴가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60조제5항)
감급(減給)제재의 제한(규제「근로기준법」 제95조)
적용대상의 비교

통상임금 적용 대상

 평균임금의 최저한도(「근로기준법」 제2조제2항)

 해고예고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26조)

 연장근로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56조)

 야간근로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56조)

 휴일근로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56조)

 연차유급휴가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60조)

 출산전후휴가급여(「고용보험법」 제76조)

 그 밖에 유급으로 표시된 보상 또는 수당

평균임금 적용 대상

 퇴직급여(규제「근로기준법」 제34조)

 휴업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46조)

 연차유급휴가수당(규제「근로기준법」 제60조)

 재해보상 및 산업재해보상보험급여(규제「근로기준법」 제79조, 제80조, 제82조, 제84조「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36조)

 감급제재의 제한(규제「근로기준법」 제95조)

 구직급여(「고용보험법」 제45조)

평균임금의 산정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평균임금의 산정 방법
평균임금은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그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6호 본문).
※ 평균임금 = 평균임금의 산정사유 발생일 이전 3개월간의 총임금 ÷ 사유발생일 이전 3개월간의 총일수
※ 평균임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홈페이지-민원정보-자주하는 질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임금의 산정에서 제외되는 기간과 임금
평균임금 산정기간 중에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간이 있는 경우에는 그 기간과 그 기간 중에 지급된 임금은 평균임금 산정기준이 되는 기간과 임금의 총액에서 각각 뺍니다(「근로기준법 시행령」 제2조제1항).
1.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수습 중에 있는 근로자가 수습을 시작한 날부터 3개월 이내의 기간
2. 사용자의 귀책사유로 휴업한 기간(규제「근로기준법」 제46조)
3. 출산전후휴가 기간(규제「근로기준법」 제74조)
4. 업무상 부상 또는 질병으로 요양하기 위하여 휴업한 기간(규제「근로기준법」 제78조)
7. 「병역법」, 「예비군법」 또는 「민방위기본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휴직하거나 근로하지 못한 기간
※ 다만, 그 기간 중 임금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평균임금 산정기준이 되는 기간과 임금의 총액에서 각각 빼지 않습니다.
8. 업무 외 부상이나 질병, 그 밖의 사유로 사용자의 승인을 받아 휴업한 기간

 

유용한 법령정보

 

 

 

 

 

Q 무단결근기간도 평균임금산정기준기간에서 제외해야 하는지?

 

 

 

A 평균임금은 「근로기준법」 제2조제1항제6호에 따라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월간에 지급된 임금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하며, 이러한 방법으로 산출된 평균임금액이 해당 근로자의 통상임금보다 저액일 경우에는 그 통상임금액을 평균임금으로 해야 합니다.

 

 

또한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2조제1항의 각호에서 평균임금산정시 제외되는 기간 및 그 기간 중에 지불된 임금을 규정하고 있는 바, 근로자의 귀책사유로 무단결근한 기간 및 그 기간 중에 지급된 임금은 제외되는 기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균임금을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월간중에 근로자 귀책사유에 의한 무단결근 기간이 포함되었더라도 동기간을 포함하여 평균임금을 산출해야 하며, 이러한 방법으로 산출된 평균임금액이 해당 근로자의 통상임금보다 낮을 경우에는 그 통상임금액을 평균임금으로 해야 합니다.

<출처: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홈페이지>

이 정보는 2021년 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불편사항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통상임금과 평균임금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통상임금과 평균임금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