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국내여행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여행방법 결정 및 정보 찾기
자신에게 맞는 여행방법에 따라 여행계획을 세워보세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여행 준비
국내여행을 준비하는 여행자는 여행일정 및 여행에 필요한 사항(교통수단, 숙박시설, 음식, 여행자보험 등)을 스스로 계획할 것인지 여행사와 계약을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여행사 이용 여부(자유여행, 패키지 투어여행 등)
자유여행을 하려는 여행자는 여행일정을 스스로 계획하고 이에 필요한 교통수단, 숙박시설, 관광정보 등을 직접 찾아서 결정하고 예약합니다.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패키지 투어상품을 이용하여 여행하거나, 여행 중 필요한 일부 사항(교통, 숙박, 관광지 입장권, 음식점 등)을 여행사를 통해 예약합니다.
숙박 여부(당일여행, 숙박여행 등)
숙박을 하지 않고 하루 동안 여행지를 방문하고 귀가하는 당일여행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박 2일, 2박 3일 등 여행지에서 숙박을 하고 주변을 여행하거나 여행지를 이동하며 여행하는 방법도 계획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여행방법
(정보 1) 걷기 여행 또는 자전거 여행: 대한민국 곳곳에 조성된 “걷는길” 또는 “자전거길” 코스 중 난이도, 거리, 소요시간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여행일정을 짜고 주변 여행지를 관광하고 체험하는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두루누비 홈페이지(https://www.durunubi.kr/)
전국의 걷기길, 걷기코스 또는 자전거길, 자전거코스를 찾아볼 수 있고, 교통·숙박·음식·행사·문화유적지 등 주변 여행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자전거 운전관련 안전규칙, 벌금규정, 사고발생 시 조치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의 『자전거 운전자』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 2) 캠핑 여행: 캠핑장 또는 캠핑카 등을 이용하여 야외에서 숙식을 해결하고 자연 속에서 여가를 즐기는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고캠핑 홈페이지(https://www.gocamping.or.kr/)
관광사업자로 등록된 약 3천 여개의 캠핑장 정보를 지역별 또는 테마별(해변, 산, 숲, 계곡, 도심 등)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캠핑을 위한 준비, 주의사항, 캠핑 관련 분쟁 해결방법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의 『캠핑(야영)』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 3) 농촌 여행 또는 바다 여행: 전국의 농촌이나 어촌 또는 바다를 방문하여 체험활동을 하거나 도시를 벗어나 휴식을 취하는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농촌여행 웰촌 홈페이지(https://www.welchon.com/)
농촌체험휴양마을, 민박, 맛집 등 농촌여행에 대한 정보와 계절·테마별 농촌여행 코스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다여행 홈페이지(https://www.seantour.com/)
어촌체험 휴양마을에서 운영 중인 체험, 숙박, 음식점, 관광지 등 정보 또는 어촌 관련 테마여행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여행정보를 찾아보세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여행정보 검색
국내여행을 준비하는 여행자는 다양한 여행정보를 검색하여 일정 및 목적 등에 맞는 여행지 또는 여행방법 등을 결정하여 여행계획을 세우고 안전한 여행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https://korean.visitkorea.or.kr/)
인기 여행지 정보와 지역별·계절별·테마별 추천 여행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홈페이지 이용자들이 직접 만든 여행코스 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므로 여행코스를 짜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열린관광 모두의 여행 홈페이지(https://access.visitkorea.or.kr/)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가족 등 모든 여행자가 이동의 불편이나 활동의 제약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에 대한 정보(추천코스, 명소, 음식점, 숙박시설 등)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강 이용도우미 홈페이지(https://www.riverguide.go.kr/)
대한민국 강 또는 하천을 따라 조성된 자전거길, 캠핑장 및 체육시설, 즐길거리 등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행 중 갑자기 아픈 경우 병원이나 약국을 어떻게 찾아야 하나요?
여행 중 낯선 곳에서 다치거나 아픈 경우 주위의 가까운 병원이나 약국을 찾기 어려워 난감한 적이 있으시죠? 특히, 휴일에 운영하는 병원이나 약국을 찾는 일이 쉽지만은 않을텐데요.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https://www.e-gen.or.kr/)
: 전국의 응급실, 병원, 약국 정보와 자동심장충격기 위치 및 사용방법, 응급처치방법, 민간구급차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일지킴이약국홈페이지(https://www.pharm114.or.kr/)
: 휴일에도 운영 중인 약국, 연중무휴약국, 심야약국을 검색할 수 있고, 의약품 정보 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