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 
사례형 > 100문 100답
  • 사업실패 후 낙담한 남편이 집을 나간 후 연락이 되지 않습니다. 휴대폰을 이용해서 위치추적을 할 수는 없을까요?
    국민안전처, 소방본부, 지방해양경비안전본부, 소방서 및 해양경비안전서는 급박한 위험으로부터 생명·신체를 보호하기 위하여 배우자 등이 ☎119로 긴급구조요청을 한 경우에는 긴급구조 상황 여부를 판단하여 위치정보사업자에게 개인위치정보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배우자 등은 긴급구조 외의 목적으로 긴급구조요청을 해서는 안 되며, 긴급구조요청을 허위로 한 자는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습니다.
    ◇ 긴급구조요청
    ☞ 국민안전처, 소방본부, 지방해양경비안전본부, 소방서 및 해양경비안전서는 급박한 위험으로부터 생명·신체를 보호하기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주체, 개인위치정보주체의 배우자, 개인위치정보주체의 2촌 이내의 친족 또는 「민법」 제928조에 따른 미성년후견인(이하 “배우자 등”이라 함)의 긴급구조요청이 있는 경우 긴급구조 상황 여부를 판단하여 위치정보사업자에게 개인위치정보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배우자 등은 긴급구조 외의 목적으로 긴급구조요청을 해서는 안 됩니다.
    ☞ 경찰청·시·도경찰청·경찰서 등의 경찰관서는 위치정보사업자에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개인위치정보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경찰관서가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보호하기 위하여 구조를 요청한 자(이하 “목격자”라 함)의 개인위치정보를 제공받으려면 목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① 생명·신체를 위협하는 급박한 위험으로부터 자신 또는 다른 사람 등 구조가 필요한 사람(이하 “구조받을 사람”이라 함)을 보호하기 위하여 구조를 요청한 경우 구조를 요청한 자의 개인위치정보
    ② 구조받을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구조를 요청한 경우 구조받을 사람의 개인위치정보
    ③ 「실종아동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제2호에 따른 실종아동 등의 생명·신체를 보호하기 위하여 「실종아동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제3호에 따른 보호자가 실종아동 등에 대한 긴급구조를 요청한 경우 실종아동 등의 개인위치정보
    ☞ 긴급구조요청을 받은 긴급구조기관 또는 경찰관서는 긴급구조 상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다음의 사항을 긴급구조를 요청하는 자에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긴급구조가 필요한 자의 성명 및 연락처
    ② 긴급구조를 요청한 자의 성명, 연락처 및 긴급구조가 필요한 자와의 관계
    ③ 그 밖에 긴급구조 상황 여부 판단을 위해 필요한 사항

    추천 즐겨찾기 추가 주소복사 관련콘텐츠 보기

이 정보는 2021년 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불편사항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컨텐츠 만족도 조사

  1. 100문100답 정보통신/기술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100문100답 정보통신/기술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