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영유아교육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위생관리
유치원의 원장은 유치원 안에서의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을 적절히 유지·관리해야 합니다.

50명 이상을 수용하는 유치원은 정기적으로 감염병 예방에 필요한 소독을 실시해야 합니다.
유치원의 위생관리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관리
유치원의 원장은 다음의 기준에 따라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을 적절히 유지·관리해야 합니다(규제「학교보건법」 제4조제1항 및 규제「학교보건법 시행규칙」 제3조제1항).
유치원 안에서의 환기·채광·조명·온도·습도의 조절
√ 환기·채광·조명·온습도의 조절기준과 환기설비의 구조 및 설치기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학교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2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해중금속 등 유해물질의 예방 및 관리
√ 유해중금속 등 유해물질의 예방 및 관리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학교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2의2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하수도·화장실의 설치 및 관리
√ 상하수도·화장실의 설치 및 관리기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학교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3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염공기·석면·폐기물·소음·휘발성유기화합물·세균·먼지 등의 예방 및 처리 등
√ 유치원 안에서 공기 질 등의 유지·관리기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학교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4 별표 4의2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식기·식품·먹는 물의 관리 등
√ 식기·식품 및 먹는 물의 관리 등 식품위생에 관한 기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학교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5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생상태의 점검
유치원의 원장은 유치원 안에서의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상태가 위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점검을 실시해야 합니다(규제「학교보건법」 제4조제2항, 규제「학교보건법 시행규칙」 제3조제2항·제3항 및 별표 6).
위생상태의 점검

점검종류

점검시기

일상점검

 · 매 수업일

정기점검

 · 매 학년 2회 이상. 다만, 규제「학교보건법 시행규칙」 제3조제1항 각 호의 기준에서 점검횟수를 3회 이상으로 정한 경우에는 그 기준에 따름

특별점검

 · 전염병 등으로 집단적으로 환자가 발생할 우려가 있거나 발생한 경우

 · 풍수해 등으로 환경이 불결하게 되거나 오염된 경우

 · 학교를 신축·개축·개수 등을 하거나, 책상·의자·컴퓨터 등 새로운 비품을 교사 안으로 반입하여 폼알데하이드 및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발생할 우려가 있을 경우

 · 그 밖에 유치원의 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유치원의 원장은 연 2회 이상 위생상태 점검을 실시한 경우에는 그 결과를 기록·비치해야 하고, 점검 결과가 위의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 기준에 미달되는 경우에는 지체없이 시설의 보완 등 필요한 조치를 마련하고 이를 교육부장관 및 교육감에게 보고해야 합니다(규제「학교보건법」 제4조제2항, 제4항 및 규제「학교보건법 시행규칙」 제3조제4항)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소독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소독의 실시
유치원(50명 이상을 수용하는 유치원에 한함)은 다음의 기준에 따라 감염병 예방에 필요한 소독을 실시해야 합니다(규제「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51조제3항, 규제「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4조제12호, 규제「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36조제4항 및 별표 7).
소독의 실시

기간

소독실시 횟수

4월부터 9월까지

 2개월에 1회 이상 실시

10월부터 3월까지

 3개월에 1회 이상 실시

※ 소독을 실시하지 않은 유치원은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습니다(「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83조제3항제3호).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