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이혼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FAQ

[자주 문의하는 질문] 답변은 질문 당시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법령해석 문의는 해당 법령의 담당부처 또는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감독
    2021.02.15
    성격상의 문제로 협의이혼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재산분할떄문에 글남깁니다
    결혼당시 와이프는 몸만 왔으며 결혼생활이후 현금 5000만원을 모았습니다
    아파트가 현재 제이름으로 청약아파트 2022년입주 지역조합아파트 2023년입주 전세아파트(현재거주)
    이렇게 재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되는 점이 청약아파트는 제가 장애2급이라 평생에 한번있는 장애인특별분양으로 서류부터 제가 다준비해서 당첨되으며 지역조합아파트는 부모님께서 제이름으로 지주택가입하신겁니다. 전세아파트는 결혼전부터 제가 벌었던 돈으로 대출없이 전세로 살고있었습니다.
    협의이혼하게 되면 둘이 모았던 5000만원에 대한 50%프로씩 나누면 되는건지 아니면 청약당첨된 아파트를 시세로 구분해서 나눠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제가 억울한부분은 와이프는 이혼후 재혼시 신혼부부특공이나 생애최초특공을 넣을수 있지만 저는 장애인특공을 쓴이유로 이혼후 특공은 다시는 쓰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부분까지도 나눠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 새로이
    2015.08.19
    협의이혼을 하게 되어 재산을 나누는 합의서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합의서 작성하면 되는건지요? 아니면 공증까지 해야 법적인 증빙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 나나
    2014.12.10
    본인이 원고로 이혼소송하여 이혼하였습니다. 피고인 배우자가 유책배우자이며 유책배우자는 위자료를 청구할수없기때문에 판결문에 재산분할로 천만원 지급이라고 명시되어있으며 천만원을 지급하였습니다. 이럴경우 재산분할이 합의된것으로보아 재산분할청구권은 소멸된것으로 전배우자가 더이상의 재산분할청구를 할 수 없나요? 퇴직을 앞두고있느데 이럴경우 전배우자가 퇴직금또는연금분할청구는 별도로 할 수 도 있는건가요? 퇴직금분할청구도 재산분할청구에 해당되는것으로 별도 신청이 불가능한것인지 아니면 재산분할과는 별도로 신청가능한것인지 궁금합니다. 가능하다면 신청기간은 퇴직시점으로 2년인가요 이혼한날로부터 2년인가요?

  • 지우
    2013.02.12
    협의이혼신고를 한후 하루뒤에 남편이 사망한경우 재산상속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자식은 없고요. 재산은 이미 결혼전에 본인의 돌아가신 부친께 물려 받은 땅과 본인이 결혼하기 훨씬 이전에 구매한 아파트가 있습니다. 이혼서류가 접수되고 숙려기간이라도 이혼으로ㅇ인정되는지 궁금합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