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양육비 부담의무 및 결정

대분류 양육비 부담의무 및 결정에 대한 중ㆍ소ㆍ법령명
양육비 부담의무 양육비는 부모가 공동으로 부담해야 합니다.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민법」
양육비 금액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민법」,「가사소송법」,「민사집행법」

양육비 이행확보를 위한 지원

대분류 양육비 이행확보를 위한 지원에 대한 중ㆍ소ㆍ법령명
국가의 양육비 이행확보 지원 양육부ㆍ모의 양육비 이행확보 과정을 지원합니다.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양육비 이행 지원제도(협의, 소송 및 채권추심) 양육비 협의성립 및 면접교섭을 위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민법」
소송 등 법률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양육비 이행확보를 위한 채권 추심도 도움 받을 수 있어요.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양육비 지급 이행, 법적 조치를 취해 강제할 수 있습니다. 「가사소송법」, 「가사소송규칙」, 「법정등의질서유지를위한재판에관한규칙」
양육비 이행 지원 신청을 했지만 당장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한시적 양육비 긴급지원을 신청하세요.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민법」

양육비 채무 불이행자에 대한 제재

대분류 양육비 채무 불이행자에 대한 제재 에 대한 중ㆍ소ㆍ법령명
양육비 미지급에 따른 제재조치 과태료를 부과받거나 감치명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사소송법」, 「가사소송규칙」, 「법정등의질서유지를위한재판에관한규칙」,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운전면허가 정지될 수 있어요.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출국이 금지될 수 있어요.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출입국관리법」
개인정보가 공개될 수 있어요.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기동반이 직접 찾아가 양육비 이행을 촉구합니다.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양육비 이행확보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