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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맹본부와 분쟁해결 방법
공정거래위원회 산하기관인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의 가맹사업분쟁조정협의회(www.kofair.or.kr, ☎ 1588-1490)를 통해 분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가맹사업분쟁조정협의회는 불공정거래행위로 발생한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간 분쟁을 조정하기 위하여 설치되었으며, 부당한 가맹계약 해지, 가맹금 반환 및 영업지역 침해 등의 사유를 조정 신청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www.ftc.go.kr)에 분쟁사건을 신고할 수도 있습니다. 각 지방사무소에서 사건을 접수하면 담당 조사관이 배정되어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 위반 여부를 조사하여 사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1. 우수한 아이디어 등을 보유한 소상공인 창업 희망자의 발굴
2. 소상공인 창업을 위한 절차 등에 대한 상담·자문 및 교육
3. 자금조달, 인력, 판로 및 사업장 입지 등 창업에 필요한 정보의 제공
4. 그 밖에 소상공인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가맹점 (프랜차이즈) 창업 |
장점 |
▪ 실패의 위험성이 독립점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음 ▪ 경영의 지도와 지원이 있음 ▪ 고객입장에서 이용고객이 어디서나 동일한 미용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신뢰를 얻기가 용이함 ▪ 공동 광고의 효과가 큼 |
단점 |
▪ 가맹금 등 창업비용이 많이 듬 ▪ 독자적 자율경영에 제한이 있음 ▪ 계약서 내용이 불평등 할 경우가 있음 ▪ 일단 계약이 체결된 후에는 해지하기가 쉽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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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 창업 |
장점 |
▪ 독자적인 경영, 홍보 전략이 가능하며, 가맹비용이나 보증금 등의 비용이 들지 않음 ▪ 창업주가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콘셉트 및 상호를 쉽게 변경할 수 있어서 시장변화에 빠른 대응이 가능 |
단점 |
▪ 실패의 위험성이 프랜차이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음 ▪ 독자적으로 경영하여야 함(기기구입, 재료구입, 홍보 등을 창업주가 직접 해야 함) ▪ 독립광고로 프랜차이즈에 비해 광고 효과가 낮으며,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 오랜 시간이 걸림 |
<참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업종별 가이드 미용실」, 2013, 6~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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