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 
 소식∙참여 > 이슈Q&A

본문 영역

이슈Q&A

[이슈Q&A] 2020년 8월 - 실업급여

[이슈Q&A]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인 생활분야에 관한 일상생활 속 주요 궁금사항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해당 법령정보는 작성 당시 법령 및 판례 등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요즘 코로나19로 갑자기 회사 사정이 나빠져서 회사에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희망퇴직을 하는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2. 구직급여를 받으려면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한다고 들었는데요. 어떻게 계산하는 것인지 알려주세요.

3. 회사를 그만둔 후에 구직급여를 받으며 취업준비를 했는데요. 갑자기 몸이 아파 당분간 취업준비를 못할 것 같은데 몸이  다 나으면 다시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4. 현재 구직급여를 받으면서 열심히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데 재취업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혹시 정해진 수급기간을 연장해서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5. 구직급여를 받으며 구직활동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지정된 실업인정일이 입사 면접일과 겹쳐서 고용센터에 출석하지 못했네요. 이런 경우에 어떻게 실업인정을 받을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6. 개인 사업을 하고 있는 자영업자입니다. 개업할 때 고용보험을 가입했었는데 사업이 어려워져 폐업을 하게 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7. 실업신고를 한 후 친구들과 축구를 하다가 십자인대 파열로 입원을 하게 되었고, 재건 수술을 해도 당분간 구직활동이 힘들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8. 구직급여만으로 생활하기에 부족해서 잠시 동안 배달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이 사실을 신고하지 않았다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려주세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바랍니다.

 

[이슈Q&A] 2020년 8월 - 실업급여 다운로드 바로보기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