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 
 소식∙참여 > 이슈Q&A

본문 영역

이슈Q&A

[이슈Q&A] 2020년 10월 - 고객응대근로자

[이슈Q&A]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인 생활분야에 관한 일상생활 속 주요 궁금사항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해당 법령정보는 작성 당시 법령 및 판례 등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최근 서비스 산업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조직적으로 감정을 표현할 것이 요구되는 감정노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고객응대근로자란 무엇이고, 이에 관한 법률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2.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사업주가 부담하는 고객응대근로자의 건강장해 예방조치의무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나요?

3. 고객의 폭언 등으로 인해 고객응대근로자에게 건강장해가 발생한 경우, 사업주는 구체적으로 어떤 사후조치를 해야 하나요?

4. 고객응대근로자에게 치료가 필요하거나, 민·형사상 조치를 할 정도의 건강장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업자로부터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5. 최근 고객으로부터 또는 직장동료로 부터의 성희롱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 사업주는 구체적으로 이를 방지할 어떤 의무를 가지고 있나요?

6. 고객응대근로자에게 고객의 폭언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정신적인 질병이 발생한 것도 산업재해로 인정될 수 있나요?

7.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을 시행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던데, 근로자지원프로그램이 무엇인가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 바랍니다.

[이슈Q&A] 2020년 10월 - 고객응대근로자 다운로드 바로보기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