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임산부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임신 신고
임신한 경우에는 본인 또는 그 보호자가 임신사실을 보건소 또는 규제「의료법」 제3조에 따른 의료기관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 임신 신고는 강제사항은 아니지만, 신고를 통해 임산부로 등록되면 「모자보건법」에 따른 각종 지원 및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위험 임신의 경우 유산, 기형아 출산, 조산으로 인해 태아 및 산모의 사망이나 손상확률이 증가하므로 고위험 임신 대상자의 경우에는 임신 전후 질환 치료 등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임신 신고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임신 신고
임신한 경우에는 본인 또는 그 보호자가 임신사실을 보건소 또는 규제「의료법」 제3조에 따른 의료기관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 임신 신고는 강제사항은 아니지만, 신고를 통해 임산부로 등록되면 「모자보건법」에 따른 각종 지원 및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모자보건법」 제8조제1항).
임산부 등록관리
임신 신고를 한 임산부를 대상으로 임산부의 산전·산후관리에 필요한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해 안전하고 건강한 분만을 유도하고 태아와 모성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결혼을 한 가임기 여성의 경우 언어 및 환경에 대한 적응이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정부지원사업 안내 및 홍보를 통해 건강 및 안정적 생활을 유지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건소에 등록한 임산부 및 보건소에 방문한 가임기 여성 등에 대한 산·전후 우울증 진단 및 사후관리에 대한 안내 및 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위험 임산부 특별관리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 아래의 고위험 임산부 특별관리·지원에 관한 내용은 보건복지부의 「2022년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여성어린이특화)」7~9쪽을 참고하였습니다.
고위험 임신
고위험 임신의 경우 유산, 기형아 출산, 조산으로 인한 태아 및 산모의 사망이나 손상확률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고위험군 대상의 적절하고 체계적인 산전관리를 통해 산모 및 태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합병증 및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건강한 출산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고위험 임신 대상자
20세 미만 및 35세 이상의 임산부
조산·사산·거대아를 출산한 경력이 있는 임산부
유전질환 등 가족력이 있는 임산부
고혈압, 당뇨병, 갑상선질환, 심장병, 신장병, 자가면역질환 등 질환자
저체중이거나 비만인 임산부
산전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있는 임산부
고위험 임산부에 대한 관리
고혈압 등 질환이 있는 여성 및 35세 이상 여성은 임신 전후 질환 치료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위험 임신 관리·지원

문 제

관리 방안

임신

임신성고혈압(임신중독증)

임신 전후 고혈압관리

임신성 당뇨

적정 혈당치 유지를 위한 치료

분만 전

초기 유산

건강검진

빈혈

비뇨기계 감염

전치태반

임신 중 산전 진찰 철저

증상교육 및 신속한 연락

태반 조기박리

양막조기파수

조산

양수과다증

태아

임신 중 유전질환

트리플 혹은 쿼드검사

염색체의 분자 생화학 진단(필요시)

임산부의 혈청 내 태아 당 단백 검사

출산기형

염색체이상

(다운증후군 등)

출산 중

분만지연 등

산과적으로 제왕절개술을 시행해야 하는 적응증이 없는 경우 자연분만을 시도

※ 고위험 임산부 특별관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