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암 예방 및 치료 지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암의 개념 및 종류
암(cancer)은 세포의 유전자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변하여 불완전하게 성숙하고, 과다하게 증식되는 것을 말합니다.

암은 인종, 국가, 성별, 나이, 생활습관, 식이습관 등에 따라 다양한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데, 갑상선암, 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간암, 전립선암, 췌장암, 담낭암, 담도암, 비호지킨 림프종 등이 있습니다.
암의 개념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암의 개념
암(cancer)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세포의 유전자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변하여 불완전하게 성숙하고, 과다하게 증식되는 것을 말합니다[국가암정보센터(http://www.cancer.go.kr) 참조].
암은 주위 조직 및 장기에 침입하여 파괴할 뿐 아니라, 다른 장기로 퍼져갈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암은 억제가 안 되는 세포의 증식으로 정상적인 세포와 장기의 구조와 기능을 파괴하기에 그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이 더 강조됩니다.
흔히 암이라는 용어와 함께 혹이나 종양 등의 용어가 사용 됩니다[국가암정보센터(http://www.cancer.go.kr) 참조].
혹은 비정상적인 체내의 덩어리를 가리키는 말로 의학적으로는 종양성 병변에 해당합니다.
종양은 조직의 자율적인 과잉적 성장으로 나타나는 것으로서, 우리 몸 속에서 비정상적으로 새롭게 자라난 덩어리로서 정상조직을 파괴합니다. 이러한 종양은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나뉩니다.
√ 양성종양은 비교적 서서히 성장하며, 신체 여러 분위에 확산·전이되지 않고 제거하여 치유시킬 수 있는 종양을 말합니다.
√ 이와 달리 악성종양은 빠른 성장과 침윤성(파고들어 퍼져나감) 성장 및 체내 각 부위에 확산·전이되어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종양을 말합니다. 즉, 악성종양을 암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의 비교[국가암정보센터(http://www.cancer.go.kr) 참조]

특성

양성종양

악성종양

성장속도

·천천히 자람

·성장이 멈추는 휴지기를 가질 수 있음

·빨리 자람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는 매우 드뭄

성장양식

·점점 커지면서 성장하나 범위가 한정되어 있음

·주위 조직에 대한 침윤은 없음

·주위 조직으로 침윤하면서 성장함

피막 형성 여부

·피막이 있어 종양이 주위 조직으로 침윤하는 것을 방지함

·피막이 있으므로 수술적 절제가 쉬움

·피막이 없으므로 주위 조직으로의 침윤이 잘 일어남

세포의 특성

·분화가 잘 되어 있음

·분열상은 없거나 적음

·세포가 성숙함

·분화가 잘 안 되어 있음

·정상 또는 비정상의 분열상이 많음

·세포가 미성숙함

인체에의 영향

·인체에 거의 해가 없음

·항상 인체에 해가 됨

전이 여부

·없음

·혼합

재발 여부

·수술로 제거 시 재발은 거의 없음

·수술 후 재발 가능함

예후

·좋음

·종양의 크기, 림프절 침범 여부, 전이 유무에 따라 달라짐

암의 종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암의 종류
암은 인종, 국가, 성별, 나이, 생활습관, 식이습관 등에 따라 다양한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데, 한국중앙암등록본부의 2014년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2년 한국인에게 가장 많이 발생한 암은 갑상선암, 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간암, 전립선암, 췌장암, 담낭암, 담도암, 비호지킨 림프종 등이 있습니다[국가암정보센터(http://www.cancer.go.kr) 참조].
갑상선암: 목의 앞쪽에 있는 갑상선(甲狀腺, thyroid)에 혹이 생긴 것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하는데, 이 중 악성을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위암: 소화기관인 위는 위장관(胃腸管) 중 가장 넓은 부분으로 위에 생기는 암을 두루 일러 위암이라 하며, 위암의 대부분은 위선암(胃腺癌)으로서 위점막의 선세포(샘세포)에서 발생합니다.
대장암: 대장은 맹장, 결장[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에스상(S狀)결장], 직장, 항문관으로 나뉘는데, 이 가운데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종양이 대장암입니다.
폐암: 폐는 심장과 함께 흉강(胸腔, 가슴 안)을 채우고 있는 장기로서, 폐암은 폐에 생긴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유방암: 유방은 기름샘이 변형된 피부의 한 부속 기관으로서, 유방암은 유방 밖으로 퍼져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종양입니다.
간암: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로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갈비뼈의 안쪽에 위치하며, 간에서 일차적으로 발생한 원발성(原發性)의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전립선암: 전립선(前立腺, prostate)은 방광 바로 밑, 직장(直腸) 앞쪽에 있는 밤톨만 한 크기의 남성 생식기관으로, 전립선암의 대부분은 전립선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腺癌, 샘세포의 암)입니다.
췌장암: 이자라고도 불리는 췌장은 길이 약 15cm의 가늘고 긴 장기로서, 췌장암은 췌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덩이)입니다.
담낭암: 간에서 분비된 담즙(쓸개즙)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창고를 담낭(쓸개)이라고 하는데, 담낭암은 담낭에 생기는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덩이)입니다.
담도암: 간에서 분비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흘러 들어가는 경로를 담도(膽道)라고 하는데, 담도암은 담관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종(腺癌腫)이 대부분으로서 간내 담도암과 간외 담도암으로 나뉩니다.
비호지킨 림프종: 주로 림프 조직에 발병하나 림프 외 조직에 발병하는 경우도 흔하게 있으며, 림프조직 세포들이 악성 전환되어 생기는 종양으로서 림프종에는 호지킨씨 림프종과 비호지킨씨 림프종(악성종양)이 있습니다.
※ 11개 주요암 및 그 밖에 전체암의 발생분위와 정의, 예방, 진단, 치료, 생활가이드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http://www.cancer.go.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암보험에 가입할 때에 보험사별 보험상품마다 일반암이나 특수암 및 주요암의 구분이 다르므로, 이 부분을 주의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그 밖에 보험계약 체결 시 유의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 『보험계약자』 콘텐츠의 <보험계약의 체결 보험계약 체결시 유의사항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홈페이지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개선의견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