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세탁소 운영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FAQ

[자주 문의하는 질문] 답변은 질문 당시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법령해석 문의는 해당 법령의 담당부처 또는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주
    2020.05.09
    알파카코트(고가의류)를 구매 후 처음으로 세탁소에 맡기면서 주의해달라고 메모도 남기고 드라이크리닝을 맡겼습니다.
    근데 옷감 두께가 완전 줄어들어서 옷을 입으면 두께감이 있어서 따뜻했는데 완전 얇아지니 가벼워졌어요. 모100% 인데 그냥 일반 털코트 같아졌어요.
    옷감 손상으로 보는것이 맞나요?
    이런경우 보상을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원상회복 해달라는게 가능한가요?
    피해보상액은 세탁물의 구입가격(예를 들어 100만원일 경우)에 곱하는 것이 맞을까요?

  • 미달
    2020.04.04
    크린토피아에 밍크2개를 맡겼습니다
    밍크에서 곰팡이냄새가 나서 냄새제거밍크세탁을 맡겼는데 세탁되서 나온 밍크는 냄새가 하나도 안없어진상태로나와서 세탁소주인에게 냄새가 그대로있다고하니 사장도 그런거같다고 큰본사가있는 오산에 보내서 다시 해보겠다고해서 다시 기다렸어요
    세탁물이 나왔다고해서 가보니 똑같이 곰팡이냄새는 단 하나도 줄어들지않고 더심해진거같다고 했더니 사장님도 그런거같다고
    그래서 제가 더이상 여기에 맡겼다가는 비싼밍크 오히려 옷이 이상해질꺼같아 그냥달라고 다른곳에 맡기겠다고했는데
    정말기가차게 진짜 기절하노릇 그래도 세탁비를 내야 밍크를줄수있다고 제 밍크를 주지않아요
    이런 일이있을수있나요?곰팡이냄새로 맡긴옷이 하나도 안되서 나왔는데 세탁비를 내야 옷을준다른게 말이되나요?이일을 어디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 기능성
    2019.05.03
    구입 후 1년이 된 기능성 의류(구입당시 현금거래하여 증빙서류가 없으며, 해당 대리점도 작년 폐업하였음)를 세탁전문업체에 의뢰하여 기능성의류 세탁서비스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과세탁으로 인하여 의류가 손상되었고, 세탁업체의 과실이 인정되었습니다.
    영수증을 제출 할 수 없는 상황인데, 해당 옷은 신제품은 81만원 이월상품으로 51만원에 국내에서 거래되는 제품입니다.
    그런데 영수증이 없어서 세탁비(세일 기간이라 8천원)의 20배만 배상한다고 하는데
    원래 의류의 가격과는 너무 동떨어지는 가격이라 받아들이기가 힘든데, 이 배상이 정말 업체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일런지요?

  • 닝닝
    2019.04.21
    4년전에 샀던 코트 세탁맡겼습니다.
    맡기기 전 세탁소 사장님과 같이 꼼꼼히 확인했고 소매등 떼가 많이 탄 부분 확인까지 하였고 앞쪽에 얼룩은 없었습니다.
    수령하러 갔을때 앞쪽에 검은색 잉크같이 몇군데 뭍어있길래 사장님께 말씀드리면서 세탁 전에는 없던 얼룩이었던 부분 사장님도 인정하셨습니다. 본사쪽에 다시 보내서 재 세탁하기로 하였습니다. 2차 세탁 후에 다시 봤는데 얼룩 안없어져서 어떻게 해야되냐고 여쭤봤더니 절차가 매우 까다롭고 본사에서 배상 해주기로 하면 배상비율표에 따라서 배상 해줄텐데... 이런 반응이었습니다.
    제 질문은, 배상비율표를 확인해보니 4년전쯤 산거라 구매 영수증 확인 될 시 구매금액의 35% 정도 돌려받는걸로 확인되던데요. 구입가나 구입영수증이 확인안될시 세탁지불비용의 20배 보상이 가능하다고 봤습니다.
    제 경우에는 35% 금액보다 세탁비 20배 보상이 더 큰데 그럼 그냥 영수증 찾을 필요없이 20배 보상 받을 수 있는건가요?

  • na2667
    2018.09.28
    2017.5.24일 구입, 여름옷 린넨남방입니다.
    2018.8월 세탁맡기고 몇일 후 입을려고 보니, 탈색(기존 색이 아님)이 되어 있습니다.
    대형 프렌차이즈에 맡겼었고, 작년 여름부터 세탁시마다 이용했었고, 이번엔 색이 변형되어 왔습니다.
    벌써 심의기간이 4주째며,
    구입한 구매내역(일자,금액,품명,브렌드)를 보내드렸으나, 브랜드가 없어져 품질확인이 어렵다고 시간을 끌고있습니다.
    이런경우, 전 몇%의 보상청구가 가능한가요? 영업점에선 절반가라도 보상받을수있게 노력해보겠다고 하나, 전 여름철에만 몇번 입는 옷으로 같은옷 구매해주면 모를까, 절반가는 말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냥지
    2017.12.08
    세탁소에 5~6월경 코트를 맡겼고, 최근에 옷을 찾아왔습니다.
    그런데 코트를 입으려고 보니 모직이 군데군데 뜯겨나가있고, 원단이 전체적으로 스크래치나 있었습니다.
    세탁소에 들고가서 옷 상태를 보여줬더니 좀벌레가 먹은거라 어쩔수 없다고만 하네요. 세탁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거면 또 몰라도, 보관하는 과정에서 좀벌레가 먹은거는 어쩔수 없는거라면서요. 이런 경우는 어떻게 보상받을 수 없나요?

  • 책임
    2017.09.14
    옷 몇벌을 가져가서 드라이클링닝을 맡기기전 주머니에 물품이 없는지 함께 확인하였습니다.
    그런데 세탁소측에서 확인했던 옷 주머니에 작은 검은색 머리고무줄이 있었는데 확인하지 못하고 그대로 드라이를 하여서
    밝은 옷에 티나게 검은색 얼룩이 생겼습니다.
    세탁완료 전 세탁소에서 저에게 전화가와서 검은색 얼룩이 있는데 알고있었느냐고 해서 몰랐다고 하였고
    얼룩이 지워지지않으며 얼룩제거는 안된다고하였습니다.
    어디서 묻은 얼룩인지 모르니 세탁료를 지불하고 돌아와서 집에서 다시 확인해보니 주머니에 물건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주머니에 있던 작은 고무줄로 인하여 세탁소에서 세탁중에 생긴 얼룩이 확실합니다.
    이런경우,배상을 받을 수 있나요?

  • sage
    2017.04.08
    크린토피아포스빌점에 스웨이드신발세탁을 맡겼습니다. 세탁물을 수령하기위해 첫 번째 방문했을 때 신발 뒷쪽 부분에 초록색 물감이 뭍어나와 있었습니다. 재세탁 요청으로 두번째 방문 후엔 초록색 물감은 어느 정도 지워졌으나 신발 뒷쪽부분은 여전히 초록색으로 착색되어 신발색이 변색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업체에 손해배상을 요구했지만 신발이 3년전에 구입한 물품이기 때문에 손해배상을 못해준다고 하네요. 보상 받을 수 없는 건가요?

  • 룰루
    2016.09.23
    세탁소에 2달전쯤 옷을 맡겻는데 영수증을 잃어버렷어요 ㅜ
    찾으러 가니까 그옷을 맡긴 적이 없고 영수증이 없어서 본인들도 어쩔수없다고하시네요.
    씨씨티비 물어보니 1달하고 일주일뒤에 자동삭제된다고 하시는데 이럴경우는 보상받을수없나요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