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무역제도Ⅰ(수출)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거래선 발굴 및 신용조사
거래선 발굴은 거래를 희망하거나 거래를 할 수 있는 상대 업체를 찾아내는 것으로 무역관계기관을 통하거나 해외 전시회 및 박람회 등의 참가, 직접 방문을 통한 홍보 등의 방법으로 발굴합니다.

신용조사란 거래를 시작하기 전 거래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상대방의 평판, 대금지급능력, 거래능력에 대해 조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거래선 발굴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개념
국내기업이 대상 지역의 해외기업과 거래를 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거래를 희망하거나 거래를 할 수 있는 상대 업체를 찾아내는 것으로 이를 거래선 발굴이라 합니다(무역실무매뉴얼, 한국무역협회).
방법
무역관계기관의 활용
한국무역협회 :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해외비즈니스 매칭에서 확인 가능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 KOTRA 해외시장조사에서 확인 가능
중소기업진흥공단 : 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검색 가능
대한상공회의소 : 대한상공회의소-해외경제동향에서 검색가능
세계한인무역협회 : 세계한인무역협회-해외시장정보에서 검색 가능
해외 전시회 및 박람회 참가
한국무역협회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서 전시회 및 박람회 정보를 확인한 후 참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외 전시회 및 박람회 참가 시에는 기획 단계부터 사후 관리까지 철저히 준비를 해야 실효성을 거둘 수 있으므로 참가방법 및 마케팅 방법 등을 확인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해외 전시회 및 박람회 참가방법 등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 한국무역협회-해외마케팅 사업안내 > 을 참조하세요.
※ 해외 각 국의 전시회 정보는 < KOTRA-해외전시회(GEP) >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을 통한 홍보 및 발굴
무역관계기관, 상공인명록 등을 통해 거래를 하고 싶은 거래선에 대한 기본 정보를 확인한 후 직접 회사 등을 방문해 자신과 물건에 대해 홍보를 하여 거래를 성사시키는 방법입니다. 경비 등의 문제가 있지만 서로 눈으로 확인한 후에 이루어지는 거래인만큼 안전도는 높다 할 것입니다.
거래상대방의 신용조사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개념
무역은 언어, 관습, 문화, 법률이 서로 다른 원거리 국가와의 거래로 상대방의 선택이 잘못되었을 경우 이로 인한 피해를 사후에 바로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거래를 시작하기 전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입수해 거래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러한 상대방에 대한 조사를 신용조사라고 합니다(무역실무매뉴얼, 한국무역협회).
신용조사사항
평판
거래상대방의 성실성, 평판, 채무이행에 대한 열의 등은 신용조사에 있어 중요한 사항입니다. 상대방의 대금 지불 지연, 물건을 받은 후 가격인하를 위해 클레임을 제기하는 행위 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상대방에 대해 면밀히 조사를 합니다.
대금지급능력
수출 후 대금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지를 확인하기 위해 거래상대방의 재무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재무제표, 자본금 규모, 자산내용, 자기자본과 타인자본 등을 확인한 후 거래를 해야 합니다.
거래능력
거래상대방이 영업능력이 있느냐에 따라 계속적인 거래여부, 수출품의 광고효과 등이 결정되므로 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거래 상대방의 거래실적, 경력, 영업권 등을 조사합니다.
신용조사 의뢰기관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는 해외지사 및 전 세계 신용조사기관과 연계하여 해외소재 기업의기본정보, 재무정보 등의 신용조사를 실시한 후 의뢰인에게 신용조사 보고서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국외기업 신용조사, 한국무역보험공사).
확인방법
√ 기존자료구매: 기 평가된 보고서 구매(6개월 이내 기평가된 보고서 다운로드)
√ 신규신청: 공사로 조사신청, 약 3주 소요
√ 실시간 검색: 해외조사기관 DB 직접 검색
※ 한국무역보험공사에 신용조사 의뢰절차 및 비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 한국무역보험공사-지원사업-국외기업신용조사 서비스 >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KOTRA는 조사의뢰를 받아 KOTRA 전 세계 해외무역관을 통해 해외 잠재 파트너 발굴, 시장조사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KOTRA-사업소개-해외시장조사).
지원내용
√ 사업파트너 연결지원(해외 수입업체 발굴 및 거래교신 밀착지원)
√ 원부자재공급선 조사(조사 신청 기업의 수출을 위한 완제품 가공 및 제조에 필요한 원부자재 공급업체 발굴)
√ 맞춤형 시장조사(수요동향, 수입동향/수입관세율, 경쟁동향,수출동향, 소매가격동향/유통구조, 품질인증제도, 생산동향 등 조사)
√ 바이어 연락처 확인(기업 존재여부, 대표 연락처 확인)
√ 수출대금 미결제 조사(무역보험공사 전용 서비스)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조사 의뢰절차 및 비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 KOTRA-사업소개-해외시장조사 >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