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결혼이민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FAQ

[자주 문의하는 질문] 답변은 질문 당시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법령해석 문의는 해당 법령의 담당부처 또는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얌운센
    2016.05.27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10월 태국에서 결혼식을 했구요, 아직 혼인 신고는 안했습니다.
    한국에서 먼저 혼인 신고를 하려고 합니다.

    질문1. 한국에서 혼인신고 시 태국인 배우자가 꼭 있어야 하나요?
    태국에서 혼인 신고할 서류를 우편으로 받아 제가 혼자 한국에서 혼인 신고를 먼저 할수 없나요?
    ( 현재 임신 6개월이라 비행기를 타는게 위험하다고 해서요)

    제가 얼마 전에 태국에서 입국 거부를 당해서, 한동안 태국에 들어갈수 없어서 한국에서 혼인 신고를 하고,
    혼인관계증명서를 주한 태국대사관에서 공증을 받으면 입국이 될수 있고,
    입국 후 태국에서 혼인신고를 하려고 합니다.

    배우자의 서류만으로 배우자 없이 한국에서 혼인신고가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

  • 영영영
    2015.09.13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한국에 거주하고있는데요, 제 약혼자는 미국시민권자(미군)로써 현재 영국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약혼자가 영국에서 거주하고있기때문에 제가 영국으로 이민을 가서 살 예정인데요
    우선 영국에갈때 필요한 비자는 어떤것인지 궁금합니다
    현재로써는 피앙세 비자가 맞는것으로 알고있는데, 혹시 약혼자가 한국에 들어와서 법적 결혼을 하면 제가 배우자가 되기때문에, 배우자 비자를 얻어야 하는것이지요? 이때, 둘중에 어떤 비자를 받는것이 비용면에서나 시간적인면에서 나을지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내년 6월쯤, 약혼자의 가족이 살고있는 미국에서 결혼식을 올리려 합니다
    그럼 이때, 그곳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혼인 증명서를 발급 받으려고 하는데 제가 필요한 비자는 어떤것인가요?
    미국 영주권 신청은 영국에 돌아간 후에도 할수 있는것인가요?

    감사드립니다

  • evolwhite
    2015.09.03
    아래 글쓴 사람인데요 한가지 더 문의합니다
    저는 한국 미혼 여성이고, 상대는 영국인이고 이전에 이혼한 적이 있어요.

    한국에 관광비자로 들어온 후에 결혼하고 나중에 f6비자를 받으려면, 상대방이 꼭 영국으로 가야하나요? 아니면 가까운 일본에 가서 f6비자를 받고 들어올 수도 있나요? 그 때 필요한 서류는 무엇이 있는지요..

  • outofblue
    2015.01.05
    안녕하세요 올 가을쯤에 일본인 여성과 결혼을 할 예정인 한국거주 한국남 입니다.
    일본에서 교재를 하여, 최근 결혼을 하기로 약속을 하였구요.
    혼인신고 후 결혼식을 올린 후 한국에서 거주를 할 계획입니다.

    물론 그전에 일본에서도 혼인신고 및 결혼식을 올릴 계획이구요.

    한국에서 혼인신고를 할 경우 어떠한 절차가 필요한지 알고 싶습니다.

    1. 일본인 배우자가 직접 혼인신고를 할경우 필요한 서류 및 절차가 알고 싶네요.
    2. 비자 심사 및 발급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혼인신고를 할 때는 일반여행비자로 입국을 하게 될 것이며, 가을 이후 일본에서 결혼식을 올린 후 한국에서 살 계획입니다. 최근 뉴스에 따르면, 혼인신고전 사전심사인터뷰 같은게 도입 될 것이라고 하는데, 정확하게는 언제부터 적용 될까요.

    3. 혼인 신고 및 비자 발급이 완료 되면, 외국인 배우자의 의료보험 및 출산 후 지원금제도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 외국인 배우자도 남편의 직장 의료보험을 적용 받을 수 있는지.
    - 출산 후의 국가 지원금은 월 얼마씩 되는지 (일반 가정의 경우 월20만원씩 지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이상 부탁 드립니다.

  • spreggun
    2014.12.29
    안녕하세요. 홍콩여자친구와 결혼을 준비중인대 혼인신고시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궁금해서
    글 남김니다. 여자친구가 홍콩에서 준비해서 와야 할 서류는 모가 있을까요?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라오라오
    2014.10.19
    안녕하세요? 한국인 남자와 라오스 여자 혼인관련 문의 드립니다.
    저는 지금 한국 회사에 다니고 있으며, 라오스에서 현재 혼인서류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라오스에서 혼인증명서가 발급되면 한국에서 혼인 신고 후, 주라오스 한국 대사관에 결혼 비자를 신청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라오스 혼인증명서 발급 전,후에 제가 회사를 중국 소재 중국 회사로 옮기게 되어, 주소지가 바뀔 경우, 어디에서 혼인신고를 해야 하는지요? 주중국 한국 대사관에서 혼인신고가 가능한가요?
    아니면, 잠시 한국 부모님 댁으로 주소를 이전하고 소재지 구청에서 가능한지요?
    다음으로,
    주라오스 한국 대사관에 결혼 비자를 신청하여 라오스 여성이 한국에 입국한다면, 출입국 사무소에 신고 후, 제가 가진 중국 취업비자 자격으로 중국으로 데리고 가면 될까요?

    관련 절차 상세히 부탁 드립니다.

  • 나비
    2014.05.15
    안녕하세요. 너무 답답해서 도움을 받고자 문의드립니다.
    저는 한국인 여성이며 결혼할 상대자는 우루과이 사람입니다.
    *궁금사항*
    1.한국인여성이 준비해야 할 서류
    2.우루과이 남성이 준비해야 할 서류
    3.한국에서의 혼인신고 방법과 신고기간
    4.우루과이에서의 혼인신고 방법과 신고기간
    5.혼인신고 후 한국에서 생활 할 경우 , 우루과이국적남편의 비자문제.
    6.혼인신고 후 우루과이에서 생활 할 경우 , 한국국적아내의 비자문제.
    이상 6가지 사항의 궁금증이 있습니다.
    바쁘신중에 부탁드려 죄송합니다.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최영일
    2013.10.14
    필리핀에서 태어나 거주하는 중국국적의 중국인과 2008년에 결혼하여 현재까지 필리핀에 거주중이며, 두 자녀를 두었습니다. 한국에는 이미 호적과 가족관계증명서에 아내와 아이들이 등재되어있고, 결혼 후 2차례 한국방문 비자를 받아 한국을 갔다왔습니다. 한국으로 돌아가 살기위해 아내의 비자를 결혼비자로 신청하려 하는데, 필리핀 주재 대사관의 답변은 중국 주재 대사관에서 신청해야 하며, 필리핀 주재 대사관에서는 발급이 안된다는 답변을 받았는데 문제는 중국에서 아내의 호구부는 없으며, 필리핀의 출생증명서, 결혼증명서만 있습니다. 결혼비자를 받으려는 목적은 한국에서 생활 하기 위해서는 저희 부부가 경재활동을 해야 하는데, 방문비자로는 경재활동을 할 수 없기때문입니다. 한국과 중국 상호간의 법적인 부분은 이해를 하나, 저의 상황이 대사관의 설명처럼 이행 하기 쉬운 상황은 아니라 예외 조항을 근거로 필리핀 주재 대사관에서 결혼비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 박성호
    2013.09.22
    안녕하세요 저희는 한국국적의 남(본인) 스위스 국적의 여(여자친구) 커플입니다. 저희가 내년 한국에서 결혼해서 한국에서 살 작정인데 이 경우 1>여친이 스위스에서 f-6비자를 발급받아 한국에 입국해야하는지, 2> 여행비자로 와서 결혼후 혼인신고후 f-6발급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금 어느 나라에서도 결혼이나 혼인신고는 안했고 한국에서 첨 결혼할 예정이며 저는 한국에 여친은 스위스에 있습니다.

  • windship
    2013.03.15
    안녕하세요. 현재 일본에서 취업 비자를 받아 생활 중이고 일본 여성과 결혼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4월 말에 한국에 잠시(10일 정도) 들어갈 때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려고 하는데요, 바로 한국에서 거주하는게 아니고 다시 일본으로 돌아와 1~2년 정도 더 살 예정입니다. 이 경우 제 약혼자는 외국인 등록을 해야 하나요?

    또한, 혼인 신고서에 부모님의 인적사항(주민등록번호)를 적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만, 약혼자의 일본인 부모님의 인적사항은 어떻게 적어야 하는가요?

    혼인 신고시에 알아야 할 것들이나 갖춰야 할 사항이 있다면 함께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2 다음 마지막 페이지로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