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반찬가게 창업ㆍ운영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부가가치세 및 소득세의 신고
반찬가게 사업자는 매년 2번의 과세기간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신고ㆍ납부해야 합니다.

해당연도의 종합소득금액이 있는 반찬가게 사업자는 다음연도 5월에 관할 세무서장에게 신고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의 신고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부가가치세의 납부
사업자나 재화를 수입하는 자로서 개인, 법인, 법인격이 없는 사단·재단 또는 그 밖의 단체는 부가가치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부가가치세법」 제3조제1항).
※ “부가가치세”는 재화 또는 용역이 공급되는 거래단계마다 이윤에 대하여 과세하는 간접세로서, 부가가치세의 납세자는 부가가치세를 스스로 계산하여 신고·납부해야 합니다.
과세기간
사업자에 대한 부가가치세의 과세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부가가치세법」 제5조제1항).
제1기: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제2기: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 다만, 간이과세자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함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의 구분
직전 연도의 재화와 용역의 공급에 대한 대가(부가가치세가 포함된 대가를 말함. 이하 "공급대가"라 함)의 합계액이 8천만원에 미달하는 개인사업자를 “간이과세자”라 하고, 공급대가의 합계액이 8천만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를 “일반과세자”라고 합니다(「부가가치세법」 제61조제1항 본문 및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109조제1항)
※ 부가가치세 신고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세청(www.nts.go.kr) 홈페이지"의 <국세신고안내-부가가치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득세의 신고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종합소득 과세표준확정신고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금액이 있는 반찬가게 사업자(종합소득과세표준이 없거나 결손금이 있는 경우 포함)는 그 종합소득과세표준을 그 과세기간의 다음 연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납세지 관할 세무서장에게 신고해야 합니다(「소득세법」 제70조제1항).
※ 소득세 신고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세청(www.nts.go.kr) 홈페이지"의 <국세신고안내-종합소득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