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1인가구 지원제도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건강검진 및 동행서비스
건강검진 받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일반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에 대하여 질병의 조기 발견과 그에 따른 요양급여를 하기 위해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규제「국민건강보험법」 제52조제1항).
일반건강검진의 실시
건강검진은 2년마다 1회 이상 실시하되, 사무직에 종사하지 않는 직장가입자에 대하여는 1년에 1회 실시합니다(규제「국민건강보험법」 제52조제2항 및 규제「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제25조제1항 본문).
일반건강검진 비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전액 부담합니다[「건강검진 실시기준」(보건복지부 고시 제2023-292호, 2023. 12. 29. 발령, 2024. 1. 1. 시행) 제12조제1항].
※ 그 밖에 건강검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www.easylaw.go.kr)『국민건강보험(직장가입자)』콘텐츠 및 『국민건강보험(지역가입자)』콘텐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 건강진단
65세 이상의 노인은 2년에 1회 이상 국·공립병원, 보건소 또는 요양기관 및 의료급여기관에서 건강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노인복지법」 제27조제1항 전단, 「노인복지법 시행령」 제20조「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8조).
※ 그 밖에 노인 건강진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www.easylaw.go.kr)『노인복지』콘텐츠의 < 건강지키기 – 내 건강 미리 챙기기 – 건강검진을 받아보세요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이나 아플 때 병원 동행부터 입·퇴원까지 지원해주고, 퇴원 후 일상 회복을 도와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 이하에서는 서울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동행서비스 지원사업을 소개합니다(「서울특별시 사회적 가족도시 구현을 위한 1인가구 지원 기본 조례」 제11조제10호 참조). 그 밖의 지역에서 거주하고 있는 1인가구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원사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
갑자기 아파 병원에 가야 하지만 돌봐줄 가족, 지인이 없는 나홀로족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집에서 나와 병원에 갈 때부터 귀가할 때까지 모든 과정에 보호자처럼 동행해주는 ‘Door to Door’ 서비스입니다.
소득 조회 등 불필요한 절차를 없애고 누구나 이용 가능한 저렴한 비용에 당일 예약 서비스 제공하는 것이 해당 사업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3시간 안에 요양보호사 등 동행매니저가 시민이 원하는 장소로 직접 찾아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분 

내용 

지원대상 

1인가구 및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등 가족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시민 

신청방법 

콜센터(☎ 1533-1179) 또는  

홈페이지(www.seoul1in.co.kr) 

서비스 이용료 

시간당 5,000원(30분 초과될 때마다 2,500원 추가) 

주중(평일) 07~20시 

주말 09~18시 (사전 예약시만 가능) 

※ 교통비 등 이동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으며, 택시비, 버스비 등 서비스 이용자의 교통비는 본인 부담
< 예시: 서울특별시(http://seoul.go.kr) 분야별정보 – 복지 – 가족복지 1인가구 참조 >
Q. 출근 준비하다 욕실에서 미끄러져 다쳐서 병원에 급하게 갈 일이 있었는데 혼자 살다 보니 도와줄 사람이 없어 난감했어요.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는 당일 신청해도 이용할 수 있나요?
A. 네, 병원 안심동행서비스는 당일 예약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시간 안에 요양보호사 등 동행매니저가 신청자가 원하는 장소로 직접 찾아옵니다.
< 서울특별시(seoul.go.kr) 분야별정보 – 복지 – 가족복지 1인가구 참조 >
단체건강검진 병원 동행서비스
1인가구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수검 희망자를 모집해 단체(1회당 5 ~ 10명 이내)로 국가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병원 동행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사회복지관 등 사업 참여 기관을 발굴해 기관에서 관리·지원하고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참여자를 모집하고, 동행매니저를 무료로 파견해 건강검진 수검을 지원합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1533-1179)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 내 손안에 서울(https://mediahub.seoul.go.kr) 뉴스 1인가구·취약계층 단체건강검진 동행서비스 지원 참조 >
서울시 퇴원 후 일상회복서비스(2023. 12. 31. 종료)
질병 또는 부상 등으로 치료 후 퇴원하는 1인생활 서울시민이 혼자 생활하기 어려울 때, 일상회복매니저가 시민의 가정에 방문하여 단기 돌봄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구분 

내용 

지원대상 

수술, 중증질환 및 골절 치료 후  

퇴원하는 서울시민 

지원내용 

신체활동 도움: 몸 씻기 및 세면 도움, 옷 갈아입기,  

식사도움(일반식사), 실내 이동, 복약 돕기 

일상생활 지원: 청소 및 주변 정돈, 세탁, 식사 준비(음식 조리, 설거지, 주방 정리) 

개인활동 지원: 외출 활동(은행, 관공서 방문 등),  

일상 업무 대행(물품구매, 약 타기 등) 

신청방법 

퇴원 후 30일 이내에 

콜센터(☎ 1533-1179)로 신청 

서비스 이용료 

시간당 5,000원 

지원기준 

연간 15일, 최대 60시간 이내(연 1회) 

< 예시: 씽글벙글 서울(https://1in.seoul.go.kr) – 지원사업 – 퇴원 후 일상회복 서비스 참조 >
Q. 1인가구가 병원에서 퇴원 후 일상회복을 도와주는 서비스는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A. 혼자서 하기 어려운 일들을 도와드립니다. 신체활동 도움, 청소 등 일상생활 지원, 외출 등 개인활동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서울시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사업으로 거주하고 있는 곳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씽글벙글 서울(https://1in.seoul.go.kr) – 알림마당 – 공지사항 – 퇴원 후 일상회복 서비스 안내 참조 >
이 정보는 2024년 4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