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출입국검역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 무역/출입국 : 출입국 검역: 국제공인 예방접종 증명서

    조회수: 3006건   추천수: 146건

  • 가나로 해외여행을 가려고 하는데, 입국 시 황열 예방접종증명서를 요구한다고 합니다. 어디에서 황열 예방접종을 받고,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해외여행에 필요한 황열 예방접종은 국립중앙의료원, 서울대학교병원 등 국제공인 예방접종 지정기관에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제공인예방접종증명서의 발급
    ☞ 외국으로 나가는 사람이 국제공인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면, 국제공인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질병관리청장은 외국으로 나가는 사람의 국제공인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요청이 있는 경우,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국제공인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합니다.
    ☞ 국제공인 예방접종의 수수료는 국제공인 예방접종 수수료(백신료와 접종비용)와 증명서 발급 수수료로 나뉩니다.
    국제공인 예방접종 기관
    ☞ 국립중앙의료원, 서울대학교 병원, 충북대학교 병원, 충남대학교 병원, 부산대학교 병원, 제주대학교 병원 등 국제공인 예방접종 기관에서 황열 예방접종을 하고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예약 및 준비물(예: 신분증, 여권 지참)은 사전에 해당 기관에 문의해야 합니다.
    ※ 국제공인예방접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 홈페이지(https://www.kdca.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출입국검역 > 출입국 검역절차 > 검역조사 및 신고 > 출입국자 건강상태 신고

관련법령

규제「검역법」 제28조의2, 제34조제2호, 규제「검역법 시행규칙」 제23조 제29조제1항

  • 무역/출입국 : 출입국 검역: 출입국자 건강상태 신고

    조회수: 1079건   추천수: 101건

  • 코로나19가 발생한 해외에서 거주하다가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국내로 입국하려고 합니다. 공항 도착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이 있을까요?
    코로난 19는 검역감염병이며 코로나 19가 발생한 해외(검역관리구역)에서 거주하다가 공항을 통하여 국내로 입국하는 사람은 기내에서 사전 배부받은 건강상태질문서와 특별검역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출입국자 건강상태 신고
    ☞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해당 검역관리지역 또는 중점검역관리지역을 출발한 후 검역감염병의 최대 잠복기간이 경과하지 아니한 경우, 그 사실을 “검역관리지역등 체류·경유 신고서”를 작성하여 검역소장에게 건강 상태 등을 신고해야 합니다.
    · 검역관리지역에 체류하거나 그 지역을 경유하여 국내에 입국하는 사람 중 검역감염병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는 사람
    · 중점검역관리지역에 체류하거나 그 지역을 경유하여 국내에 입국하는 사람
    ☞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위의 신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봅니다.
    · 건강상태 질문서를 검역소장에게 제출한 경우
    · 선박에 의사를 승무시킨 경우로서 선장이 승무원 및 승객 명부를 검역소장에게 제출한 경우
    ☞ 검역관리지역등에 체류 또는 경유 사실 및 건강상태에 대하여 신고를 하지 않거나 허위로 신고한 경우, 7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습니다.
새소식 상세 내용
관련생활분야

출입국검역 > 출입국 검역절차 > 검역조사 및 신고 > 출입국자 건강상태 신고

관련법령

「검역법」제12조의2, 제41조제1항제1호, 「검역법 시행령」 제9조 및 별표, 「검역법 시행규칙」 제6조의2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