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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창조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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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인 창조기업의 의미 및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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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창조기업"이란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명 또는 5명 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를 말합니다(규제「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
다만, 도매 및 상품중개업, 숙박업·음식점업, 부동산업 등은 1인 창조기업에서 제외되는 업종입니다(규제「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제1항 및 별표 1).
"청년 1인 창조기업”이란 39세 이하인 청년(이하 "청년"이라 함)이 소유하거나 경영하는 1인 창조기업으로서 다음의 기준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업을 말합니다(규제「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2조제2호 및 규제「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제3항).
「상법」에 따른 회사로서 청년이 그 회사의 회사대표로 등기되어 있는 회사. 다만, 회사대표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청년인 회사대표가 소유하는 의결권 있는 주식(출자지분을 포함함)의 수가 청년이 아닌 회사대표가 소유하는 의결권 있는 주식의 수보다 많은 회사로 한정함
청년이 「소득세법」 제168조 또는 「부가가치세법」 제8조에 따라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사업자
1인 창조기업은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창업하고 제품 및 지식서비스 등을 활발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 및 시설 등의 인프라뿐만 아니라 경영 및 사업화 등 판로개척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k-startup 홈페이지(www.k-startup.go.kr) – 사업소개 – 시설·공간·보육 –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지원사업 참조].
정부는 1인 창조기업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고 1인 창조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1인 창조기업의 성공사례 홍보사업 및 세미나 개최 등의 사업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14조 참조).
스타트업과 1인 창조기업
"스타트업(Startup)"이란
"스타트업(Startup)"이란 혁신적인 기술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보유해 고위험·고성장이 기대되는 신생기업을 말합니다[국토연구원, “국토” 제456호(2019. 10.) p. 7 참조]. 1인 창조기업도 스타트업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특성
최근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각국에서 스타트업 창업 정책 붐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소위 액셀러레이터에 의해 발굴된 ‘고성장 창업기업’ 즉, ‘유니콘 기업’의 성공 사례 덕분입니다. 액셀러레이터는 창업공간이나 설비, 업무보조 등 하드웨어 제공 위주의 ‘인큐베이터’와 달리 창업지식과 경험, 노하우 등을 전달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지원방식을 표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또는 지자체 지원으로 각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확산 등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혁신으로 큰 비용 없이 창업이 가능한 1인 기업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늘어나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국토연구원, “국토” 제456호(2019. 10.) p. 7~8 참조].
※ 이 콘텐츠에서 “1인 창조기업”은 1인 스타트업 중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을 말합니다.
1인 창조기업의 현황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실태조사
창업진흥원은 1인 창조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육성계획을 효율적으로 수립·추진하기 위하여 매년 1인 창조기업의 활동현황 및 실태 등에 대한 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공표해야 합니다(「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6조제1항, 제16조, 제21조제2항,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조 제11조제1항제1호).
2021년 실태조사 결과
2021년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약 45만개 기업이 제조업 및 교육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연간 약 2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당 평균 고용 인원은 1.5명이고, 소비자를 주요 거래대상으로 하며,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항목

주요 내용

기업 수

45만8,222개

업종

제조업(39.3%), 교육 서비스업(25.6%), 개인 및 소비용품 수리업(10.8%),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8.8%) 등

기업 당 평균 매출

2억 7600만원

기업 당 평균 고용

1.5명

주 요

거래처

소비자(B2C) 60.0%, 기업(B2B) 35.7%, 공공기관(B2G) 4.1% 등

판 매

방 식

오프라인 매장 판촉 활용 48.3%, 인맥 활용 26.0%, 방문 판매 10.8% 등

창업 준비기간

11개월

코로나19 대응 방안

신규 판로 개척(51.5%), 비대면 서비스 강화(20.3%), 제품·서비스 변경(9.7%) 등

※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 – 통계자료 – 주제별 통계 – 창업·벤처기업 – 1인창조기업실태>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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