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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유의 사항
개업 후에는 재고 상태를 점검하고,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노력해야 하며, 경쟁력 있는 점포를 만들고자 고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재고 및 비품관리
개점시간 직후와 폐점시간 직전에 매장설비, 비품 등의 상태를 점검하고 보완해야 합니다(창업다이어리, 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93p).
3개월이 지났을 때 재고 상황이 어떤지 수치로 나타낼 수 있도록 만드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창업다이어리, 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95p).
자금관리
원가의 비율을 줄여 매출총이익을 극대화해야 합니다(창업다이어리, 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93p).
판매 및 일반관리비(지출경비)를 최소화해야 합니다(창업다이어리, 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93p).
그 밖의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창업다이어리, 중소기업청·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93p).
고객관리
고객 개개인의 구매특성과 취향을 파악하고, 고객리스트와 판매리스트를 작성해서 잘 팔리는 상품의 비율을 높이고 잘 팔리지 않는 상품의 비율을 낮추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창업다이어리, 중소기업청·소상공인진흥원, 293p).
※ 경쟁력 있는 점포를 위한 체크리스트
• 항상 웃는 얼굴로 손님을 맞이합니다.
• 올바른 접객용어를 사용합니다(어서 오십시요. 감사합니다. 5만원을 받았습니다. 등).
• 다른 업무를 보는 중이라도 손님의 요청이 있으면 즉각 접객에 응합니다.
• 포장은 기준대로 정확하게 합니다.
• 접객의 문제점을 시정한 개선안을 직원들에게 지시합니다.
• 주문서나 견적서 글자는 누구나 알아보기 쉽게 반듯하게 씁니다.
• 손님의 불만이나 건의사항은 반드시 메모해 둡니다.
• 불량품을 진열해서는 안 됩니다.
• 진열은 기획대로 깔끔하게 갖춥니다.
• 먼저 팔린 상품을 정리하고 불량품을 체크합니다.
• 광고내용과 상품을 일치시킵니다.
• 품절상품은 반드시 그날 발주합니다.
• 시간을 정확하게 지킵니다.
• 점포 근무 중 개인적인 용도의 전화는 될 수 있는 한 삼가합니다.
• 나이 어린 직원이라고 함부로 대하지 않습니다.
• 외모는 항상 깔끔해야 합니다.
• 직원의 의견을 잘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 손님이나 외부인 앞에선 직원을 야단치지 않습니다.
• 일을 구체적으로 지시합니다.
• 경비를 절약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실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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