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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창조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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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인 창조기업의 의미 및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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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창조기업"이란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명 또는 5명 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자를 말합니다(규제「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2조).
다만, 도매 및 상품중개업, 숙박업·음식점업, 부동산업 등은 1인 창조기업에서 제외되는 업종입니다(규제「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제1항 및 별표 1).
1인 창조기업은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창업하고 제품 및 지식서비스 등을 활발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 및 시설 등의 인프라뿐만 아니라 경영 및 사업화 등 판로개척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k-startup 홈페이지(www.k-startup.go.kr) – 사업소개 – 시설·공간·보육 –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참조].
정부는 1인 창조기업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고 1인 창조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1인 창조기업의 성공사례 홍보사업 및 세미나 개최 등의 사업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14조 참조).
스타트업과 1인 창조기업
"스타트업(Startup)"이란
"스타트업(Startup)"이란 혁신적인 기술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보유해 고위험·고성장이 기대되는 신생기업을 말합니다[국토연구원, “국토” 제456호(2019. 10.) p. 7 참조]. 1인 창조기업도 스타트업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특성
최근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각국에서 스타트업 창업 정책 붐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소위 액셀러레이터에 의해 발굴된 ‘고성장 창업기업’ 즉, ‘유니콘 기업’의 성공 사례 덕분입니다. 액셀러레이터는 창업공간이나 설비, 업무보조 등 하드웨어 제공 위주의 ‘인큐베이터’와 달리 창업지식과 경험, 노하우 등을 전달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지원방식을 표방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또는 지자체 지원으로 각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확산 등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혁신으로 큰 비용 없이 창업이 가능한 1인 기업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늘어나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국토연구원, “국토” 제456호(2019. 10.) p. 7~8 참조].
※ 이 콘텐츠에서 “1인 창조기업”은 1인 스타트업 중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을 말합니다.
1인 창조기업의 현황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실태조사
창업진흥원은 1인 창조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육성계획을 효율적으로 수립·추진하기 위하여 매년 1인 창조기업의 활동현황 및 실태 등에 대한 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공표해야 합니다(「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6조제1항, 제16조, 제21조제2항,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조 제11조제1항제1호).
2020년 실태조사 결과
2020년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약 42만개 기업이 제조업을 중심으로 연간 약 2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당 평균 고용 인원은 2.29명이고, 소비자를 주요 거래대상으로 하며, 매장에서 직접 판매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항목

주요 내용

기업 수

42만7,367개

업종

제조업(40.9%), 교육 서비스업(25%), 개인 및 소비용품 수리업(10.1%),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8.7%) 등

기업 당 평균 매출

2억 4300만원

기업 당 평균 고용

2.29명

주 요

거래처

소비자(B2C) 55.0%, 기업(B2B) 40.6%, 공공기관(B2G) 4.4% 등

판 매

방 식

매장 직접 판매 59.8%, 방문 판매 12.7%, 지인 소개 11.5% 등

창업 준비기간

7.8개월

코로나19 대응 방안

신규 판로 개척(45%), 비대면 서비스 강화(20%), 제품·서비스 변경(11.5%) 등

※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 – 통계자료 – 주제별 통계 – 창업·벤처기업 – 1인창조기업실태>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1년 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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