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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맹본부와 분쟁해결 방법
공정거래위원회 산하기관인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 설치된 분쟁조정위원회(www.kofair.or.kr, ☎ 1588-1490)를 통해 분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원회는 부당한 가맹계약 해지, 가맹금 반환 및 영업지역 침해 등 모든 사유를 조정 신청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조정안에 가맹사업자와 가맹본부가 동의하면 양자 간의 합의가 성립된 것으로 간주되어 분쟁이 종료됩니다. 조정신청은 무료이며, 사건의 중요성 및 내용에 따라 처리되는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www.ftc.go.kr)에 불공정거래 신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각 지방사무소에서 사건을 접수하면 담당 조사관이 배정되어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 위반 여부를 조사해 사건을 처리하게 됩니다.
※ 가맹점 창업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이 사이트 『프렌차이즈(가맹계약)』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프랜차이즈) 창업 |
장점 |
▪ 실패의 위험성이 독립점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음 ▪ 경영의 지도와 지원이 있음 ▪ 고객입장에서 이용고객이 어디서나 동일한 미용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신뢰를 얻기가 용이함 ▪ 공동 광고의 효과가 큼 |
단점 |
▪ 가맹금 등 창업비용이 많이 듦 ▪ 독자적 자율경영에 제한이 있음 ▪ 계약서 내용이 불평등 할 경우가 있음 ▪ 일단 계약이 체결된 후에는 해지하기가 쉽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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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 창업 |
장점 |
▪ 독자적인 경영, 홍보 전략이 가능하며, 가맹비용이나 보증금 등의 비용이 들지 않음 ▪ 창업주가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콘셉트 및 상호를 쉽게 변경할 수 있어서 시장변화에 빠른 대응이 가능 |
단점 |
▪ 실패의 위험성이 프랜차이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음 ▪ 독자적으로 경영하여야 함(기기구입, 재료구입, 홍보 등을 창업주가 직접 해야 함) ▪ 독립광고로 프랜차이즈에 비해 광고 효과가 낮으며,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 오랜 시간이 걸림 |
<출처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업종별 가이드 미용실」 참조>
※ 소상공인 창업지원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이 사이트 『소상공인 지원』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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