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전체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본문 영역
도시가스 절약하기
※ 이하의 내용은 K-GAS CASHBACK 사이트(k-gascashback.or.kr)의 <절약가이드>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보일러 똑똑하게 이용하기
방 별로 코일의 길이가 달라 난방불균형이 발생하는데, 코일별로 회수온도가 높은 방의 밸브 일부를 잠그고, 회수온도가 낮은 방의 밸브를 열어둡니다.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만 닫을 경우 난방절약효과가 없기 때문에 주차단밸브 또는 사용하는 방밸브를 조절해야 합니다.
보일러 난방밸브 조정하기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는 잠그고, 주차단(메인) 밸브를 일부 닫힘 위치로 조절합니다. 또한 난방을 하지 않는 방에는 문을 닫아 두어 열손실을 방지합니다.
외출 기능 이용 및 온수 온도 조정하기
외출할 때 보일러를 완전히 끄면 일정온도까지 재가동하는데 더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므로 외출 기능을 활용하면 도시가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온수를 목욕탕 온탕 온도(40℃)정도로 조정하면 물을 데우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물낭비와 아이들 화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일러 청소의 생활화
연료의 연소로 인한 그을음이나 재와 물 속의 스케일 성분으로 열효율이 나빠지므로 가을철 사용 전에 내부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너지절약 효과분석>
<출처: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홈페이지(http://eep.energy.or.kr)의 (더 알아보기-절약노하우) 참조>
에어캡 등 이용하기
난방은 보일러나 보조 난방 기기를 사용해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것 보다 그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외부의 찬 기운이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이른바 뽁뽁이라 불리는 에어캡이나 커텐 등을 시공하면 실내 온도를 지속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난방으로 인한 도시가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내용문의 및 개선의견은 내용문의 및 개선의견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