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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금융범죄에 대한 대처

 피싱·스미싱·파밍
피싱(Phishing)은 전화·문자·메신저·가짜사이트 등 전기통신수단을 이용하여 피해자를 기망·공갈함으로써 이용자의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빼낸 후, 금품을 갈취하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피싱사이트로 의심되거나 확인된 경우에는 해당 사이트를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로 신고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스미싱(Smishing)이란 스마트폰에 악성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가 이루어지거나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정보를 빼내가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받았다면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으로 신고하고, 해당 이동통신사의 고객센터에 소액결제서비스 차단을 신청하여 본인도 모르게 소액결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파밍(Pharming)은 악성프로그램에 감염된 PC를 조작하여 정상 사이트에 접속하더라도 가짜 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여 금융거래정보를 빼낸 후 금전적인 피해를 입히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파밍 사기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한 피해자는 경찰서나 금융회사 콜센터를 통해 지급정지 요청을 한 후, 해당 은행에 경찰이 발급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합니다.
피싱에 대한 대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피싱의 개념 및 유형
“피싱(Phishing)”은 ‘개인정보(Private data)를 낚는다(Fishing)’라는 의미의 합성어로, 전화·문자·메신저·가짜사이트 등 전기통신수단을 이용하여 피해자를 기망·공갈함으로써 이용자의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빼낸 후, 금품을 갈취하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피싱 사기는 전화뿐만 아니라 문자, 메신저, 인터넷 사이트 등 다양한 전기통신수단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구분

내용

보이스피싱

유선전화 발신번호를 수사기관 등으로 조작하여 해당기관을 사칭하면서 자금을 편취하거나 자녀납치, 사고빙자 등 이용자 환경의 약점을 노려 자금을 편취하는 수법

문자피싱

스마트폰 환경에서 신뢰도가 높은 공공기관 및 금융회사의 전화번호를 도용하면서 정상 홈페이지와 유사한 URL로 접속토록 유도하여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편취하는 수법

메신저피싱

SNS, 모바일(또는 PC) 기반 메신저 등 신규인터넷 서비스의 친구추가 기능을 악용하여 친구나 지인의 계정으로 접속한 후 금전 차용 등을 요구 하는 수법

피싱사이트

불특정 다수에게 문자, 이메일 등을 보내 정상 홈페이지와 유사한 가짜 홈페이지로 접속을 유도하여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를 편취하는 수법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전기통신망에서의 이용자 피해 예방을 위한 전자금융사기(피싱) 방지 대책」, 2012.10. 22면 참조>
피싱에 대한 대처
피싱사기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한 피해자는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 제3조에 따라,
1. 신속히 경찰서나 금융회사 콜센터를 통해 지급정지 요청을 한 후
2. 해당 은행에 경찰이 발급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합니다.
※ 지급정지·피해신고
경찰청 국번 ☎112
금융회사 콜센터
※ 피해상담 및 환급금 환급안내
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금융거래정보를 빼내기 위해 은행 등의 홈페이지를 모방하여 만든 가짜 홈페이지 즉, 피싱사이트로 의심되거나 확인된 경우에는 해당 사이트를 신고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 피싱사이트 신고방법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www.krcert.or.kr)의 <신고센터118>를 통해 신고하기
한국인터넷진흥원 상담센터 국번없이 ☎118
※ 피싱의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자금융범죄』 콘텐츠의 <전자금융범죄 발생 시 대처방법 ― 전자금융범죄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 피싱(Phishing)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스미싱에 대한 대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스미싱의 개념
“스미싱(Smishing)”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스마트폰에 악성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가 이루어지거나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정보를 빼내가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 소액결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콘텐츠의 <휴대전화의 이용 ― 소액결제 ― 소액결제 이용 및 피해 구제>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스미싱에 대한 대처
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는 통신과금서비스가 자신의 의사에 반하여 제공되었음을 안 때에는 통신과금서비스제공자에게 이에 대한 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는 제외함), 통신과금서비스제공자는 이용자의 정정요구가 이유 있을 경우 판매자에 대한 이용 대금의 지급을 유보하고 그 정정 요구를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처리 결과를 알려 주어야 합니다(규제「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8조제3항).
※ 이를 위반하여 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로부터 받은 통신과금에 대한 정정요구가 이유 있음에도 결제대금의 지급을 유보하지 않거나 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의 요청에 대한 처리 결과를 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에게 알려 주지 않거나 통신과금서비스에 관한 기록을 보존하지 않은 경우에는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규제「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6조제3항제19호 및 제20호).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받았다면 경찰청 사이버안전국(http://cyberbureau.police.go.kr, ☎182)로 신고하고, 해당 이동통신사의 고객센터(☎114)에 소액결제서비스 차단을 신청하여 본인도 모르게 소액결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스미싱의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자금융범죄』 콘텐츠의 <전자금융범죄 발생 시 대처방법 ― 전자금융범죄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 스미싱(Smishing)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파밍에 대한 대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파밍의 개념 및 유형
“파밍(Pharming)”은 피싱(Phishing)과 조작(Farming)의 합성어로, 악성프로그램에 감염된 PC를 조작하여 정상 사이트에 접속하더라도 가짜 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여 금융거래정보를 빼낸 후 금전적인 피해를 입히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파밍 유형

사기수법 사례

가짜 은행사이트

악성프로그램에 감염된 피해자PC가 가짜 은행사이트로 접속, 보안승급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보안카드번호 전체 입력 유도

팝업창

악성프로그램에 감염된 피해자PC가 가짜 은행사이트로 접속, ‘OTP무료 이벤트’ 팝업창이 뜨면서 계좌번호·보안카드번호 입력 요구

가짜 쇼핑몰 결제창

인터넷 쇼핑몰에서 옷을 구매하면서 실시간 계좌이체 선택, 결제를 위해 ‘인터넷뱅킹’을 누르는 순간 악성프로그램에 감염된 피해자 PC가 피싱사이트로 유도, 보안카드번호 전체·계좌비밀번호 등 입력

이메일 첨부파일

신용카드 회사 명의로 된 이메일 명세서를 받고 첨부파일을 열람, 악성프로그램에 감염됨에 따라 주민번호와 보안카드번호 전부 입력

가짜 대법원 사이트

악성프로그램에 감염된 피해자PC가 가짜 대법원사이트로 접속, ⅰ) 계좌번호·보안카드번호 입력 요구, ⅱ) 납부화면에서 대법원이 사용하지 않는 방식인 계좌이체방식 사용, 또는 ⅱ) 가상계좌 이용 시 대법원이 지정하지 않은 예금주의 가상계좌로 납부 요구

-> 정상적인 대법원 가상계좌 예금주

  : “대법원 전자소송”, “OO공탁소”(예: 서울중앙공탁소·부산지방공탁소 등)

웹하드 / 파일공유 사이트

파일공유 사이트에 게시된 최신 동영상을 내려 받자 피해자 PC가 악성프로그램에 감염, 인터넷뱅킹 이용 시 평소와는 다르게 계좌번호·공인인증서 비밀번호·보안카드번호를 전부 입력

<출처 : 경찰청 보도자료, “‘파밍(Pharming)’등 신종금융사기 주의!”, 2013. 6. 참조>
파밍에 대한 대처
파밍 사기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한 피해자는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 제3조에 따라,
1. 신속히 경찰서나 금융회사 콜센터를 통해 지급정지 요청을 한 후
2. 해당 은행에 경찰이 발급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합니다.
※ 지급정지·피해신고
경찰청 국번 이 ☎112
금융회사 콜센터
※ 피해상담 및 환급금 환급안내
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 파밍의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자금융범죄』 콘텐츠의 <전자금융범죄 발생 시 대처방법 ― 전자금융범죄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 파밍(Pharming)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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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7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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