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불법 대부업의 신고
불법 대부업을 예방하기 위해 불법 대부업 신고보상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미등록대부업자나 이자율의 제한 등을 위반한 불법 대부업의 범인 검거에 공로가 있는 자는 신고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범죄신고자와 범인검거공로자가 생명ㆍ신체에 해를 받거나 받을 염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경찰공무원의 직권 또는 범죄신고자 등의 신청에 따라 특정시설에서의 보호, 신변경호, 주기적 순찰 등 신변안전에 필요한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불법 대부업 관련 신고는 금융감독원의 사금융피해상담센터, 한국대부금융협회의 대부업피해신고센터 및 경찰서의 지능범죄수사팀 등에 할 수 있습니다.
불법 대부업 신고보상금 제도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불법 대부업 신고보상금 제도
불법 대부업 피해자의 경우 채무를 변제하지 못하거나 법을 잘 알지 못하고 보복을 우려해 피해신고를 잘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불법 대부업을 예방하기 위해 불법 대부업 신고보상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경찰관 직무집행법」 제11조의3제1항제4호, 「경찰관 직무집행법 시행령」 제20조, 「범인검거 등 공로자 보상에 관한 규정」(경찰청 고시 제2019-3호, 2019. 7. 18. 발령, 2019. 7. 28. 시행) 제6조제2항 및 별표].
※ 「범인검거 등 공로자 보상에 관한 규정」은 범인 검거에 공로가 있는 사람의 보상금 지급에 대해 규정하고 있습니다.
불법 대부업 신고보상금의 지급 대상
불법 대부업(채권추심 포함) 범죄의 범인검거공로자는 2천만원 이하의 불법 대부업 신고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범인검거 등 공로자 보상에 관한 규정」 별표).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의 설치·운영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의 설치
금융감독원은 불법 사금융 이용에 대한 피해자의 신고 접수 및 상담, 금융지원 등의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고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전화를 통한 신고 : 국번없이 ☎ 1332
② 인터넷을 통한 신고 : 금융감독원(www.fss.or.kr), 서민금융1332(www.fss.or.kr/s1332 )
③ 방문을 통한 신고 : 서울 본원,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4개 지원(평일 : 오전 9:00 ~ 오후 12:00, 토·일 : 오전 9:00 ~ 오후 6:00)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의 업무
① 1차 상담 실시 :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는 고금리대출, 불법채권추심, 대출사기 등 불법사금융 피해신고를 접수받고 피해유형별로 상담을 실시합니다.
② 2차 상담 연결 : 피해신고자를 대상으로 서민금융지원기관(자산관리공사·신용회복 위원회 등)에서 2차로 1:1 맞춤형 서민금융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합니다.
③ 접수 건에 대한 정보제공 : 단속에 활용하도록 수사기관에 피해신고 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지자체와 합동으로 피해신고 빈발 대부업체 등에 대한 특별검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장수아들
    2020.06.03
       댓글
    경기도 평택시 송탄2로 16번지 부동산 소유자입니다.
    부동산 가격이 25억 상당으로 10년 째 공사를하고 있습니다.
    안성장학새마을금고에서 대출읊 받아 90%공사를 완료 한 것입니다.
    준공자금 5천만원이 필요하여 대출 받았보려 했으나 알수없는 핑계를 대며 새마을금고에서 대출을 거부합니다.
    최근 성명불상자가 사체 6억원을 월2%에 쓰라며 수차례 강요하고 있습니다.
    사체를 사용하라고 한 이유는 6억원을 사용하여 새마을금고 대출 3억7천5백만원을 변제하고 자신들이 근저당권1순의로 하라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유사시 1억2천5백원에 부동산을 빼앗게다는 계산을 하고 있는 것으로보입니다.
    협박까지 합니다.
    말을 듣지 않을때는 고소인의 사업을 방해 한다는 말까지합니다.
    민원이 상대방의 의중을 확인하기 위하여 10억원을 빌려달라고 했 더니 5억원 이상은 불가하다며 1억원추가하여 6억원이라는 말을 합니다.
  • 곰탱이
    2019.10.11
       댓글
    저는 신랑 사업 때문에 사기당해 어려워져서 지인을 통해 사채 하는 분을 만나 돈을 빌렸는데이자는 4부의 이자를 주고 몆 년을주다가 더 이자를 못 주다보니밀린 이자를 포함 해 공증을 다시 서고 밀리면 다시 이자 포함 해서 또 서고해서 이중으로 공증서고는 먼저 선 공증을 주지 않고 하더니 제가 더 이상 돈을 줄 수가 없어서 안주니 공증선거를 두개를 합해서 저에게 고려신용정보에 통해서 청구가 들어오고 채무불이행자로등록까지하고 통장 보험까지 해 놨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너무 억울해서 신고 하기로 맘먹고 할려 합니다 어찌 신고를 해야할까요 방법을 부탁드립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내용과 무관한 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 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20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불법 채권추심의 금지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불법 채권추심의 금지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불법 채권추심의 금지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하단 영역

팝업 배경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