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주메뉴

 > 생활법령 > 공장설립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내 검색시 체크

본문 영역

공장설립

공장설립에관한 이미지
“공장”이란 건축물 또는 공작물, 제조시설 등을 갖추고 제조업을 하기 위한 사업장을 말하며, “공장의 설립”이란 공장의 신설 또는 증설 뿐 아니라 공장의 이전, 업종변경, 제조시설설치, 공장등록 등의 개념을 포함하여 공장설립의 범위를 넓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공장설립은 크게 개별입지(산업단지 외)에서의 공장설립과 계획입지(산업단지 내)에서의 공장설립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① 공장입지선정, ② 공장설립승인, ③ 공장건축, ④ 공장등록의 순서로 공장설립이 진행됩니다.

공장건축면적이 500제곱미터 이상인 공장을 설립하려면 관계 기관에 공장설립승인을 받아야 하고, 설립하려는 공장이 중소기업에 해당하면 창업사업계획승인을 받으면 됩니다. 그리고 산업단지 내에 공장을 설립한다면 입주계약을 체결하는 것으로 공장설립승인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공장설립승인을 받은 후에는 건축허가(또는 건축신고)를 받아 공장 건축물을 건축하고, 공장 건축 또는 제조시설 등의 설치가 완료되면 공장설립 완료신고와 공장등록을 통해 공장설립을 마치게 됩니다.

전국 14개 지역에 있는 공장설립지원센터를 통해 무료로 공장설립 대행업무를 맡길 수 있고, 해당 공장이 창업중소기업ㆍ산업단지 입주기업ㆍ지방이전기업 등의 경우라면 재정자금 지원이나 세액 감면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1. 공장설립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공장설립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최신 사용자 의견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