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목차

하위 메뉴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전세자금 지원
주택전세자금 지원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전세자금 융자
임대주택을 공급받으려는 사람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금을 융자 받을 수 있습니다[주택도시기금(nhuf.molit.go.kr)-개인상품-개인상품 전체보기].
버팀목전세자금
주거안정월세자금
부도임대주택 퇴거자 전세자금
※ 전세자금 대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부의 <주택도시기금(http://nhuf.molit.go.kr/)>에서 확인할 수있습니다.
지연배상금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대출원리금 연체
채무자가 대출원리금을 기일(또는 약정납입일)내에 납입하지 않은 때에는 기일(또는 약정납입일)의 다음날부터 실제 납입일 전일까지의 해당일수(지연일수)에 대하여 지연배상금을 물어야 합니다[「주택도시기금 운용 및 관리규정」(국토교통부 훈령 제823호, 2017. 3. 23. 발령·시행) 제31조제1항].
연체이율
연체이율은 다음과 같이 적용합니다(「주택도시기금 운용 및 관리규정」 별표 2).
자금의 연체이율은 최대 연 10% 범위내로 합니다.

구 분*

3개월 이내

3개월 초과

기한이익 상실 전

이자율 + 연4.0%

이자율 + 연5.0%

기한이익 상실 후

이자율 + 연4.0%

이자율 + 연5.0%

※ 기한이익 상실 전에는 납입해야 할 금액에 대하여, 기한이익 상실 후에는 대출금 잔액에 대하여 연체이율을 적용
민간사업자(지방자치단체·한국토지주택공사·지방공사 등 공공기관 포함)에 대한 일시상환대출은 약정납일의 다음날부터 14일째까지는 납입해야 할 이자액에 대해 위의 기한이익 상실 전 연체이율을 적용하고, 15일째부터 실제납입일까지는 대출금 잔액에 대해 상기 기한의 기한이익 상실 후 연체이율을 적용합니다.
다만, 기한이익사실일(15일째)로부터 3개월 이내는 이자율 + 연 4%, 3개월 초과는 이자율 + 연 5% 적용하며 연체이율은 최대 연 10% 범위 내로 합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04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전세자금 지원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전세자금 지원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전세자금 지원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