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목차

하위 메뉴

장사(장례ㆍ매장ㆍ화장ㆍ자연장)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상례(喪禮)

 상례(喪禮)의 절차 등
상례(喪禮)란 임종(臨終)에서 탈상(脫喪)까지의 의식절차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장례로 불립니다.

상례에서 사망 후 매장 또는 화장이 끝날 때까지 하는 예식은 발인제(發靷祭)와 위령제로 하되, 그 외의 노제(路祭)ㆍ반우제(返虞祭) 및 삼우제(三虞祭)의 예식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상례(喪禮)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상례의 의미
상례(喪禮)란 임종에서 탈상까지의 의식절차를 말합니다(「건전가정의례의 정착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5조제4항「건전가정의례준칙」 제2조제3호).
※ 상례는 일반적으로 장례(葬禮)로 불립니다.
상례(喪禮)의 절차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상례의 절차
장일(葬日)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망한 날부터 3일이 되는 날로 합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2조).
사망 후 매장 또는 화장이 끝날 때까지 하는 예식은 발인제(發靷祭)와 위령제를 하되, 그 외의 노제(路祭)·반우제(返虞祭) 및 삼우제(三虞祭)의 예식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9조).
※ 노제란 발인(發靷) 후 장지(葬地)로 가는 도중에 길에서 지내는 제의(祭儀)를 말합니다.
※ 반우제란 묘소에서 위령제가 끝나면 상제들은 영위를 모시고 집으로 돌아와 그 날 영혼을 집에 들이는 것을 말합니다.
※ 삼우제란 장사(매장, 화장 또는 자연장)를 다 치른 후 3일째가 되는 날 지내는 제사를 말합니다.
발인제
발인제는 영구(靈柩)가 상가나 장례식장을 떠나기 직전에 그 상가나 장례식장에서 합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0조제1항).
발인제의 식장에서는 영구를 모시고 촛대, 향로, 향합,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준비를 합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0조제2항).
개식
주상 및 상제의 분향
헌주(獻酒)
조사(弔詞)
조객 분향
일동 경례
폐식
헝겊의 크기(두겹으로 함)
헝겊의 크기(두겹으로 함)
접은 모양
접은 모양
위령제
위령제란 일반적으로 죽은 이의 영혼(靈魂)을 위로하기 위해 행하는 제사(祭祀)를 말합니다.
위령제는 다음의 구분에 따라 합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1조).
매장의 경우 위령제는 성분(成墳)이 끝난 후 영정을 모시고 간소한 제수(祭需)를 차려놓고 분향, 헌주(獻酒), 축문 읽기 및 배례(拜禮)의 순서로 합니다.
화장의 경우 위령제는 화장이 끝난 후 유해함(遺骸函)을 모시고 하며, 그 밖의 절차는 매장의 경우와 같은 절차로 합니다.
운구
운구(運柩)의 행렬순서는 〈명정(銘旌), 영정, 영구, 상제 및 조객〉의 순서로 하되, 상여로 할 경우 너무 많은 장식을 하지 않습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7조).
상례 시 유의사항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상복 등
상복은 따로 마련하지 않되, 한복일 경우에는 흰색으로, 양복일 경우에는 검은색으로 하고, 가슴에 상장(喪章)을 달거나 두건을 씁니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평상복으로 할 수 있습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4조제1항).
상복을 입는 기간은 장일까지로 하고, 상장을 다는 기간은 탈상할 때까지로 합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4조제2항).
상제(喪制)
사망자의 배우자와 직계비속은 상제가 됩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5조제1항).
주상은 배우자나 장자가 됩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5조제2항).
※ 주상(主喪)이란 상례의 의식절차를 주관하는 사람을 말합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2조제6호).
사망자의 자손이 없는 경우에는 최근친자(最近親子)가 상례를 주관합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5조제3항).
상기(喪期)
부모·조부모와 배우자의 상기(喪期)는 사망한 날부터 100일까지로 하고, 그 밖의 사람의 상기는 장일까지로 합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3조제1항).
상기 중 신위(神位)를 모셔두는 궤연(?筵)은 설치하지 않고, 탈상제는 기제사에 준하여 합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3조제2항).
부고
신문에 부고를 게재할 때에는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단체의 명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건전가정의례준칙」 제16조).
※ 건전한 가정의례(家庭儀禮) 정착을 위해 「건전가정의례준칙」에 상례와 관련한 사항들을 규정하고 있으나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은 아닙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7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상례(喪禮)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상례(喪禮)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