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전체메뉴
솔로몬의 재판
본문 영역
재판내용
[진행중]지정 보험수익자와 보험계약자가 순차적으로 사망하였는데 수익자가 재지정되지 않은 경우 보험금 청구권은 어떻게 귀속될까요?
B씨는 2012년 A씨와 혼인신고를 하고 이듬 해 아들 C군을 낳고 살다가 2018년 이혼하였습니다. B씨는 2019년 새 남편 D씨와 재혼했으나 같은 해 이혼하고 아들 C군과 단 둘이 지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며칠 후 이혼한 D씨가 찾아와 C군을 살해하고 곧바로 B씨도 살해하여 두 사람 모두 사망하였습니다.이후 B씨의 유산을 정리하던 유족들은 B씨가 자신을 피보험자로 하여 생명보험계약을 체결한 것을 알게 되었는데, 해당 보험계약은 가입금액 5,000만원의 일반상해사망보장 보험계약으로, 만기 시 생존수익자는 B씨, 사망수익자는 C군으로 지정되어 있었습니다.
이 보험계약을 알게 된 A씨는 보험수익자로 지정된 C군이 사망했으니 C군의 법정상속인인 자신이 보험계약의 수익자라고 주장하였고, 이에 대하여 B씨의 부모 X, Y씨는 지정보험수익자 C군의 상속인에 B씨도 포함되는데, B씨가 사망했으니 그 부모인 X, Y씨 자신들도 상속인의 상속인 즉 차순위 상속인으로 보험금의 수익자라고 주장하는 상황입니다.
해당 보험금은 A씨 주장대로 A씨가 단독으로 받을 수 있을까요 아니면 B씨의 부모인 X, Y씨도 순차상속인에 포함되어 보험금을 나누어 받게 될까요?
* 참조:
「상법」
제733조(보험수익자의 지정 또는 변경의 권리) ① 보험계약자는 보험수익자를 지정 또는 변경할 권리가 있다.
② 보험계약자가 제1항의 지정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사망한 때에는 피보험자를 보험수익자로 하고 보험계약자가 제1항의 변경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사망한 때에는 보험수익자의 권리가 확정된다. 그러나 보험계약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그 승계인이 제1항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는 약정이 있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보험수익자가 보험존속 중에 사망한 때에는 보험계약자는 다시 보험수익자를 지정할 수 있다. 이 경우에 보험계약자가 지정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사망한 때에는 보험수익자의 상속인을 보험수익자로 한다.
④ 보험계약자가 제2항과 제3항의 지정권을 행사하기 전에 보험사고가 생긴 경우에는 피보험자 또는 보험수익자의 상속인을 보험수익자로 한다.
당신의 선택은?
남은 평결2일
완료된 재판
하단 영역
팝업 배경

주차장에서 사고를 낸 만취해씨...
자동차 사고 운전자가 동승자에게 사고처리를 맡기고 떠난 경우 뺑소..
허위영수증 발급도 처벌할 수 있을까요?
아파트 주차장에서 차량을 이동시키다가 음주측정 거부로 받은 운전면..
효도각서 불이행! 물려받은 재산을 반환해야 할까요?
첫 투표 기념으로 인증샷 찍은 것 뿐이라구요~!!
제가 왜 친구의 월세까지 부담해야 해요?
공사현장에서 동료와 다투다 부상을 입은 경우 업무상 재해로 인한 ..
장애인사용자동차가 아닌데 장애인사용자동차표지를 승용차에 비치한 채..
이혼위자료청구권도 상속되나요?
과거의 양육비 청구, 몇 년 동안 가능할까요?
못 가게 된 가족여행, 환불받을 수 있을까요?
성인과 함께 쓰는 수영조에서 어린이 사고발생시, 책임은 누구에게?
동의 없이 내 개인정보를 유료로 판매한다고?
저 상속포기 했다구요!
명의신탁자의 동의 없이 부동산을 처분한 명의수탁자, 횡령죄로 처벌..
혼인파탄 후 제3자와의 부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청구 사건
격일제 근무형태에서 근무가 없는 날 근로를 제공한 경우 휴일근로수..
축의금은 저에게 주세요
개인 SNS 계정 프로필 상태메시지에 쓴 글이 명예훼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