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전체메뉴
솔로몬의 재판
본문 영역
재판내용
[진행중]지정 보험수익자와 보험계약자가 순차적으로 사망하였는데 수익자가 재지정되지 않은 경우 보험금 청구권은 어떻게 귀속될까요?
B씨는 2012년 A씨와 혼인신고를 하고 이듬 해 아들 C군을 낳고 살다가 2018년 이혼하였습니다. B씨는 2019년 새 남편 D씨와 재혼했으나 같은 해 이혼하고 아들 C군과 단 둘이 지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며칠 후 이혼한 D씨가 찾아와 C군을 살해하고 곧바로 B씨도 살해하여 두 사람 모두 사망하였습니다.이후 B씨의 유산을 정리하던 유족들은 B씨가 자신을 피보험자로 하여 생명보험계약을 체결한 것을 알게 되었는데, 해당 보험계약은 가입금액 5,000만원의 일반상해사망보장 보험계약으로, 만기 시 생존수익자는 B씨, 사망수익자는 C군으로 지정되어 있었습니다.
이 보험계약을 알게 된 A씨는 보험수익자로 지정된 C군이 사망했으니 C군의 법정상속인인 자신이 보험계약의 수익자라고 주장하였고, 이에 대하여 B씨의 부모 X, Y씨는 지정보험수익자 C군의 상속인에 B씨도 포함되는데, B씨가 사망했으니 그 부모인 X, Y씨 자신들도 상속인의 상속인 즉 차순위 상속인으로 보험금의 수익자라고 주장하는 상황입니다.
해당 보험금은 A씨 주장대로 A씨가 단독으로 받을 수 있을까요 아니면 B씨의 부모인 X, Y씨도 순차상속인에 포함되어 보험금을 나누어 받게 될까요?
* 참조:
「상법」
제733조(보험수익자의 지정 또는 변경의 권리) ① 보험계약자는 보험수익자를 지정 또는 변경할 권리가 있다.
② 보험계약자가 제1항의 지정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사망한 때에는 피보험자를 보험수익자로 하고 보험계약자가 제1항의 변경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사망한 때에는 보험수익자의 권리가 확정된다. 그러나 보험계약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그 승계인이 제1항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는 약정이 있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보험수익자가 보험존속 중에 사망한 때에는 보험계약자는 다시 보험수익자를 지정할 수 있다. 이 경우에 보험계약자가 지정권을 행사하지 아니하고 사망한 때에는 보험수익자의 상속인을 보험수익자로 한다.
④ 보험계약자가 제2항과 제3항의 지정권을 행사하기 전에 보험사고가 생긴 경우에는 피보험자 또는 보험수익자의 상속인을 보험수익자로 한다.
당신의 선택은?
남은 평결5일
완료된 재판
하단 영역
팝업 배경

주차장에서 사고를 낸 만취해씨...
자동차 사고 운전자가 동승자에게 사고처리를 맡기고 떠난 경우 뺑소..
허위영수증 발급도 처벌할 수 있을까요?
상속인들 중 한 명이 피상속인의 유언 모습을 직접 촬영했으나 그 ..
첫 투표 기념으로 인증샷 찍은 것 뿐이라구요~!!
효도각서 불이행! 물려받은 재산을 반환해야 할까요?
제가 왜 친구의 월세까지 부담해야 해요?
아파트 주차장에서 차량을 이동시키다가 음주측정 거부로 받은 운전면..
공사현장에서 동료와 다투다 부상을 입은 경우 업무상 재해로 인한 ..
장애인사용자동차가 아닌데 장애인사용자동차표지를 승용차에 비치한 채..
과거의 양육비 청구, 몇 년 동안 가능할까요?
이혼위자료청구권도 상속되나요?
못 가게 된 가족여행, 환불받을 수 있을까요?
성인과 함께 쓰는 수영조에서 어린이 사고발생시, 책임은 누구에게?
동의 없이 내 개인정보를 유료로 판매한다고?
저 상속포기 했다구요!
명의신탁자의 동의 없이 부동산을 처분한 명의수탁자, 횡령죄로 처벌..
혼인파탄 후 제3자와의 부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청구 사건
격일제 근무형태에서 근무가 없는 날 근로를 제공한 경우 휴일근로수..
축의금은 저에게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