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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전

  • 피싱(Phishing)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조회수: 7216건   추천수: 2314건

  • 제 명의로 대포폰이 개설되었고 대포폰의 미납요금이 계좌에서 인출되니 빨리 본인이 알려주는 계좌로 예금을 이체시키라는 전화를 받았어요. 그래서 바로 그 계좌로 모든 예금을 이체했는데, 제 예금은 안전하겠죠? 주소복사 즐겨찾기 추가
    ☞ 보이스피싱을 당한 것 같군요. 보이스피싱과 같은 신종 전자금융범죄는 ‘대포폰’, ‘미납요금’ ‘자녀납치’ 등과 같은 말로 피해자의 심리를 압박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그 당시 언급된 은행이나 기관 등 관련된 곳에 다시 전화를 하여 실제 상황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피싱(Phishing)이란
    ☞ ‘개인정보(Private data)를 낚는다(Fishing)’라는 의미의 합성어로, 전화·문자·메신저·가짜사이트 등 전기통신수단을 이용하여 피해자를 기망·공갈함으로써 이용자의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빼낸 후, 금품을 갈취하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 피싱 사기는 전화 뿐만 아니라 문자, 메신저, 인터넷 사이트 등 다양한 전기통신수단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피싱(Phishing) 대처방법
    ☞ 지급정지 및 피해금 환급 신청
    - 피싱사기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한 피해자는 ① 신속히 경찰서나 금융회사 콜센터를 통해 지급정지 요청을 한 후 ② 해당 은행에 경찰이 발급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합니다.
    ☞ 피싱사이트 신고하기
    - 금융거래정보를 빼내기 위해 은행 등의 홈페이지를 모방하여 만든 가짜 홈페이지 즉, 피싱사이트로 의심되거나 확인된 경우에는 해당 사이트를 신고하여 추가적인 피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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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금융범죄 > 전자금융범죄 발생 시 대처방법 > 전자금융범죄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 피싱(Phishing)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관련법령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방지 및 피해금 환급에 관한 특별법」 제3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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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04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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