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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이 맡긴 가방에 있던 돈이 없어졌어요. 제가 책임져야 하나요?

음식점 운영 06, 고객과의 분쟁해결,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로고 www.easylaw.go.kr

손님의 가방을 맡아서 보관했는데요, 6개월이 지난 후에 찾아와 제가 가방에 흠집을 내었고 가방에 있던 돈이 일부 없어졌다고 주장하네요. 제가 책임져야 하나요?

음식점 영업자의 손해배상 책임, 원칙적으로 음식점 영업자는 고객이 맡긴 물건에 대해 주의를 게을리 하지 않았음을 증명하지 않으면, 그 물건의 멸실 또는 훼손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고객의 휴대물에 대해 책임이 없음을 알린 경우에도 음식점 영업자는 책임을 면하지 못합니다.

고가물에 대한 책임, 그러나 음식점에 화폐, 유가증권 등 고가물의 보관을 요청하는 경우 고객이 그 종류와 금액을 명시하여 맡겨야 합니다.

맡기는 물건의 종류와 금액을 명시하지 않으면 음식점 주인은 그 물건의 멸실 또는 훼손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책임의 소멸시효, 음식점 영업자가 임치물을 반환하거나 고객이 휴대물을 가져간 후 6개월이 지나면 소멸시효가 완성되므로 음식점 운영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없습니다.

자세한 법령정보가 궁금하다면 ?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음식점 운영」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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