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주메뉴

 > 생활법령 > 화장품 소비자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내 검색시 체크

본문 영역

화장품 소비자

화장품 소비자에관한 이미지
화장품은 영유아용, 목욕용, 인체 세정용, 눈화장용 제품 등 총 12가지의 유형으로 나뉩니다. 화장품을 직접 제조하려는 자는 화장품 제조업자로 등록해야 하고, 직접 제조한 화장품을 유통 및 판매하려는 자는 제조판매업자로 등록해야 합니다.

「화장품법」에서는 화장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를 지정하여 사용할 수 없는 원료 이외의 원료는 전부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피부미백제, 주름개선제, 자외선차단제와 같은 기능성화장품은 일반화장품 보다 특정기능이 강조된 화장품을 말합니다. 유기농화장품은 유기농원료를 사용한 화장품으로서 내용물의 전체 구성성분 중 95% 이상이 천연원료로 구성되어야만 ‘유기농화장품’이라는 광고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을 선택할 때에는 허위 및 과장광고에 주의하고, 어린이 안전용기포장으로 된 화장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의 포장에는 화장품의 전 성분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어떤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 사용 후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이상반응이 계속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거나 소비자상담센터에 피해구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소비자단체 등을 통해 조정, 중재를 받거나 소송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1. 화장품 소비자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화장품 소비자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최신 사용자 의견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