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어린이 생활안전

목차

하위 메뉴

어린이 생활안전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가정안전사고에 대한 응급처치방법
가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부모님이 당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당황하지 말고 응급처치방법에 따라 처치를 하며 ☎ 119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가정안전사고에 대한 응급처치방법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낙상사고 시 응급처치방법
아이가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미끄러져 다친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님이 당황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황하지 말고 상처부위를 지혈하며 ☎ 119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 아이가 낙상사고로 다리 등을 다친 경우 이렇게 응급처치를 해 주세요~~
어린이가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미끄러져 다친 경우 취할 수 있는 근골격계손상의 응급처치법과 붕대지혈요법을 설명한 그림
중독 및 삼킴사고 시 응급처치방법
아이들은 무엇이든지 입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이물질이 목에 걸려 호흡이 곤란해지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요. 아이가 소리를 내지 않거나, 얼굴이 파래진다면 즉시 등을 두드려주며 도움을 요청하세요.
※ 아이 목에 이물질이 걸려 호흡이 곤란해지면 이렇게 응급처치를 해 주세요~~
영유아가 목에 이물질이 걸려 호흡이 곤란할 경우, '등두르기와 흉부밀어내기법' 및 '복부밀쳐올리기법'으로 하는 응급처치법
※ 아이가 독극물을 마시면 이렇게 해 주세요.
아이가 독극물을 마셨을 경우 취할 수 있는 응급처치법을 설명한 이미지
화상 및 감전사고 시 응급처치방법
아이가 뜨거운 물이나 불에 데인 경우 즉시 흐르는 찬물에 화상부위를 식히고 ☎ 119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 아이가 화상을 당하면 이렇게 응급처치를 해 주세요~~
아이가 뜨거운 물이나 불에 데인 경우 취할 수 있는 응급처치법을 설명한 이미지
< 출처 : 국제아동안전기구 세이프키즈 한국법인(Safe Kids Korea) >
※ 아이가 전기에 감전되면 이렇게 응급처치를 해 주세요~~
아이가 감전되면 바로 아이를 만지지 말고 플러그, 전기를 빨리 차단 시켜야 해요.
전기 차단이 어려우면 전기가 통하지 않는 물건(고무장갑, 잘 마른 막대, 플라스틱 등)을 이용해서 전기로부터 아이를 떼어 놓도록 해요.
아이가 숨을 쉬는지 확인하고 몇 초가 지나도 호흡을 하지 않으면 즉시 인공호흡을 실시하세요.
☎ 119에 신고하고 구조대가 올 때까지 아이의 몸을 담요 등으로 덮어 따뜻하고 편안하게 눕혀 두세요.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7년 0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