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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배의 개념
“택배”란 소형·소량의 운송물을 고객의 주택, 사무실 또는 그 밖의 장소에서 수탁하여 받는 사람의 주택, 사무실 또는 그 밖의 장소까지 운송하여 인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택배는 운송수단의 종류, 물건의 수탁 위치에 따라 일반택배, 편의점택배, 지하철택배, KTX택배, 국제택배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택배란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택배의 개념
인터넷쇼핑에서 물건을 구입하고 택배를 기다려 보신 적 한번쯤은 있으시죠? 빠르면 주문 당일, 늦어도 3-4일이면 웬만한 상품을 택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택배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택배”란 소형·소량의 운송물을 고객의 주택, 사무실 또는 그 밖의 장소에서 수탁하여 받는 사람의 주택, 사무실 또는 그 밖의 장소까지 운송하여 인도하는 것을 말합니다[「택배표준약관」(공정거래위원회표준약관 제10026호, 2007. 12. 28. 발령·시행) 제2조제1항].
택배의 종류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택배의 종류
택배는 운송수단의 종류, 물건의 수탁 위치에 따라 일반택배, 편의점택배, 지하철택배, KTX택배, 국제택배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택배의 종류

개 념

일반 택배

“일반택배”란 택배 기사가 고객의 주택, 사무실 또는 그 밖의 장소로 방문하여 배송물을 접수해 받는 사람의 주택, 사무실 또는 그 밖의 장소까지 운송하여 배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편의점 택배

“편의점택배”란 24시간 언제든 직접 편의점에 방문하여 배송물을 맡기면 받는 사람에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지하철 택배

“지하철택배”란 지하철을 이용하여 받는 사람에게 물품을 운송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KTX 택배

“KTX특송”이란 KTX열차를 이용하여 소규모 소화물과 서류 등을 신속히 배송하는 초고속 배송서비스를 말합니다. KTX특송은 전국 13개 주요 KTX역까지 (STATION-TO-STATION) 소화물을 배송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국제 택배

“국제택배”란 서류나 소화물을 빠르게 해외로 배송해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택배 관련 분쟁 예방 및 해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분쟁 예방
공정거래위원회는 택배 분야의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고 건전한 거래질서를 위해서 「택배표준약관」을 정하고 있으며, 택배 사업자에게 그 사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다만, 표준약관에서 정하고 있는 사항에 관해 사업자와 소비자가 표준약관의 내용과 다르게 합의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그 합의사항(개별약정)이 표준약관보다 우선합니다(「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제4조).
분쟁 해결방법
택배 회사가 「택배표준약관」아닌 소비자에게 지나치게 불리하거나 부당한 약관을 사용하거나, 소비자와 택배 회사 사이에 분쟁해결방법에 관한 별도의 약정이 없는 경우에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6-15호, 2016. 10. 26. 발령·시행)이 분쟁해결을 위한 합의·권고의 기준이 됩니다(「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2항,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제8조제3항 및「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제1조).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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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7년 10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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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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