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하기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게임중독 치료하기
게임에 중독되면 게임에 집착하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가 악화되며,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나므로 중독이 의심된다면 부모님이나 선생님, 게임중독상담센터 등에 상의하세요.

게임중독은 중독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해요. 가족들과 대화를 하고 친구들과 운동을 하는 등 야외활동시간을 늘리세요. 무엇보다 꿈을 가지고 이루려고 노력하는 것이 게임중독을 벗어날 수 있는 해답이에요.
나는 게임중독일까?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게임중독 진단하기
게임에 중독되면 가족들과 대화를 하지 않고 성적이 떨어지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요. 이런 증상들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사회에서 격리될 수밖에 없는 심각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스스로를 돌아보고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바로 부모님이나 선생님, 게임중독상담센터 등에 상담을 하고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해요.
게임중독 자가진단은 스마트쉼센터(www.iapc.or.kr)와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www.cyber1388.kr)에서 할 수 있어요.
게임중독을 치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치료방안
치료는 중독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해요. 가족들과 대화를 하고 친구들과 운동을 하는 등 야외활동시간을 늘리세요. 무엇보다 꿈을 가지고 이루려고 노력해 보세요. 노력하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것들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게임중독 치료방안에 대한 그림
< 아이윌센터, 예방 및 치유방안>
상담 및 치료기관 찾기
인터넷중독에 대한 상담은 스마트쉼센터 홈페이지(www.iapc.or.kr)를 통한 온라인 상담, 센터 내방상담, 가정방문상담 또는 전화상담(☎ 1599-0075) 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청소년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www.kyci.or.kr)을 이용하거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www.cyber1388.kr)에서 청소년 및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웹심리검사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온라인 상담, 채팅상담 또는 전화상담(☎ 1388) 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다양한 치유·교육 프로그램 이용하기
여성가족부에서 운영하는 상설 치유학교인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과 지역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기숙치유 프로그램이 있으니 이용해 보세요.

구 분

내 용

기숙형 인터넷·스마트폰 치유캠프

 

대상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과의존 위험군 청소년

기간

11박12일

내용

심리검사, 개인상담, 가족상담, 부모교육, 집단상담, 체험활동 등(프로그램 참가 후 청소년상담 전문가와 연계) 지원(3개월)

비용

참여 및 프로그램 비용 무료/식비 등 일부 자부담

문의

거주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또는 청소년상담전화(☎ 1388)로 문의

가족치유캠프

대상

인터넷·스마트폰과의존 위험군 초등생 및 부모

기간

2박3일+사후모임

내용

청소년 집단상담, 부모교육 프로그램, 대안활동, 기타 가족활동 등

비용

참여 및 프로그램 비용 무료, 교통비 등 일부 자부담

문의

거주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또는 청소년상담전화(☎ 1388)로 문의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상설 치유기관)

대상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청소년 대상

기간

1~4주 과정

내용

심리검사, 개인‧집단상담, 가족상담, 부모교육, 대안활동, 자치활동 등

문의

국립청소년인터넷드림마을 홈페이지 또는 전화(☎ 063-323-2646, 2282)로 문의

그 밖에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을 비롯한 전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학교 등에서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자녀들의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조절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