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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지선정 및 점포계약

 미용업 입지
미용업 영업은 건축물 용도가 제1종 근린생활시설인 건축물에서만 가능하므로, 점포를 알아볼 때에는 해당 건축물이 제1종 근린생활시설인지 확인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미용업을 하려는 경우 대부분의 용도지역에서 영업이 가능하지만, 제1종ㆍ제2종 전용주거지역 및 보전녹지지역에서는 건축물의 용도에 따라 면적의 제한이 있으며, 보전관리지역ㆍ생산관리지역ㆍ농림지역에서는 해당 지역의 도시계획조례가 해당 건축물의 건축을 허용해야 합니다.
건축물 제한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미용업이 가능한 곳
미용업 영업은 건축물 용도가 제1종 근린생활시설인 건축물에서만 가능합니다(규제「건축법」 제2조제2항, 규제「건축법 시행령」 제3조의5 별표 1 제3호다목).
「건축법」은 건축물의 안전·기능·환경 및 미관을 향상시키기 위해 건축물의 대지·구조 및 설비의 기준과 건축물의 용도 등을 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용업 영업을 하려는 자는 점포를 구함에 있어서 구청 또는 전자민원 민원24(http://www.minwon.go.kr)에서 건축물관리대장을 발급받아 무허가건물인지, 면적이 얼마인지, 건축물의 용도는 무엇인지 등을 확인하여 자신이 선택한 업종의 영업행위가 가능한 건축물인지를 반드시 확인하고 계약을 체결해야 안전합니다.
※ 건축물 용도가 미용업 영업에 부적합한 경우 건축물의 용도변경 허가를 받거나 변경신고를 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의 용도변경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음식점(창업·운영)』의 <사전준비 입지선정 음식점 영업을 위한 건축물의 용도변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용도지역 제한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용도지역의 개념
용도지역이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조제15호에 따라 토지의 이용 및 건축물의 용도·건폐율(규제「건축법」 제55조)·용적률(규제「건축법」 제56조)·높이 등을 제한함으로써 토지를 경제적·효율적으로 이용하고 공공복리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서로 중복되지 않게 도시·군관리계획으로 결정하는 지역을 말합니다(법제처, 법령용어사례집).
이러한 용도지역은 도시지역(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 관리지역(보전관리지역, 생산관리지역, 계획관리지역), 농림지역 및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구분됩니다(「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제36조).
미용업의 영업이 가능한 용도지역
미용업 영업은 건축물의 용도가 제1종 근린생활시설인 건축물에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다음과 같은 용도지역의 제한을 받습니다(규제「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76조제1항규제「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1조제1항).
제1종 전용주거지역 및 제2종 전용주거지역 안에서 미용업 영업을 하려는 자는 해당 미용업 영업장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1,000㎡ 미만이어야 합니다(「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 2 제1호나목 및 별표 3 제1호다목).
보전녹지지역 안에서 미용업 영업을 하려는 자는 해당 지역의 도시·군계획조례가 제1종 근린생활시설인 건축물의 건축을 허용해야 하며, 이 경우 해당 미용업 영업장으로 쓰이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500㎡ 미만이어야 합니다(「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 15 제2호나목).
보전관리지역, 생산관리지역 또는 농림지역 안에서 미용업 영업을 하려는 자는 해당 지역의 도시·군계획조례가 제1종 근린생활시설인 건축물의 건축을 허용해야 합니다(「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 18 제2호가목, 별표 19 제2호나목 및 별표 21 제2호가목).
자연환경보전지역에서는 미용업 영업을 할 수 없습니다(「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 22).
※ 위에서 언급한 용도지역 외의 지역에서는 용도지역과 관련한 제한 없이 미용업 영업을 할 수 있습니다.
미용업 적합상권 유형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미용업(일반)
미용업(일반)

후보지

적합상권 유형

장단점

특성

1

지구중심권 또는 역세권

장점

√ 의류점, 잡화점 등 패션업종과 연계하여 20 ~ 30대 여성 고객층 확보가 용이함.

 

√ 패션 선호도가 높아 고가의 서비스 제품을 구성하여 매출액을 높일 수 있음.

 

√ 수요의 질적 수준이 높고, 양적으로 풍부한 것이 장점.

단점

√ 중심상권과 역세권의 개발에 따른 전반적인 고비용의 부동산 임대료를 지불해야 함.

 

√ 규모의 경쟁에 따라 투자 대비 수익성이 떨어지는 우를 범할 수 있음.

 

√ 유명 디자이너 미용실,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과의 경쟁에 대한 대비책이 필요함.

2

주거지 근린생활시설

장점

√ 소규모에 1 ~ 2명의 핵심인력만을 활용하여 특정 고객층을 확보하는 방식의 효율성을 꾀할 수 있음.

 

√ 서비스에 대한 입소문이 빨라 미용기술이 양호하지만 자본력이 취약한 창업자에게 용이함.

단점

√ 수요량이 제한되어 있고, 중소형 점포들이 시장을 분할하고 있어 매출을 올리는 데 한계가 뚜렷함. 매장 규모가 작을 경우 수요 집중 시 고객을 수용하지 못하는 등 제한을 받게 됨.

<출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업종분석자료>

미용업(피부)
미용업(피부)

후보지

적합상권 유형

특성

1

오피스가, 역세권

피부 관리실을 찾는 고객의 80% 정도가 직장여성이거나 여대생 등 20~30대 미혼여성임. 따라서 대학 주변이나 대기업 사무실이 몰려있는 오피스가, 20~30대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의 2층 점포에 입점하는 것이 유리함.

2

중대형 아파트 단지

피부 관리실의 나머지 이용고객은 10대 중고생, 30~40대 주부, 20~30대 남성들임. 이들은 집에서 가까운 곳을 선호하기 마련임. 남성 고객의 경우도 퇴근길에 편하게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출처: 소상공인진흥원 업종분석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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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7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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