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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폭력의 징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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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학생의 징후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교육부, 「2020년도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19면).
늦잠을 자고, 몸이 아프다하며 학교가기를 꺼린다.
성적이 갑자기 혹은 서서히 떨어진다.
안색이 안 좋고 평소보다 기운이 없다.
학교생활 및 친구관계에 대한 대화를 시도할 때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아프다는 핑계 또는 특별한 사유 없이 조퇴를 하는 횟수가 많아진다.
갑자기 짜증이 많아지고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한다.
멍하게 있고, 무엇인가에 집중하지 못한다.
밖에 나가는 것을 힘들어하고, 집에만 있으려고 한다.
쉽게 잠에 들지 못하거나 화장실에 자주 간다.
학교나 학원을 옮기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낸다.
용돈을 평소보다 많이 달라고 하거나 스마트폰 요금이 많이 부과된다. 또한 스마트폰을 보는 자녀의 표정이 불편해 보인다.
갑자기 급식을 먹지 않으려고 한다.
수련회, 봉사활동 등 단체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한다.
작은 자극에 쉽게 놀란다.
사이버폭력 피해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교육부, 「2020년도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19면).
불안한 기색으로 정보통신기기를 자주 확인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단체 채팅방에서 집단에게 혼자만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당한다.
용돈을 많이 요구하거나 온라인 기기의 사용요금이 지나치게 많이 나온다.
부모가 자신의 정보통신기기를 만지거나 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온라인에 접속한 후, 문자메시지나 메신저를 본 후에 당황하거나 정서적으로 괴로워 보인다.
사이버상에서 이름보다는 비하성 별명이나 욕으로 호칭되거나 야유나 험담이 많이 올라온다.
SNS의 상태글귀나 사진 분위기가 갑자기 우울하거나 부정적으로 바뀐다.
컴퓨터 혹은 정보통신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많다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자녀의 이야기나 소문을 알고 있다.
자녀가 SNS계정을 탈퇴하거나 아이디가 없다.
가해학생의 징후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교육부, 「2020년도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20면).
부모와 대화가 적고, 반항하거나 화를 잘 낸다.
친구관계를 중요시하며 귀가시간이 늦거나 불규칙하다
다른 학생을 종종 때리거나, 동물을 괴롭히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고, 과도하게 자존심이 강하다.
성미가 급하고, 충동적이며 공격적이다.
자신의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와 핑계가 많다.
옷차림이나 과도한 화장, 문신 등 외모를 과장되게 꾸며 또래 관계에서 위협감을 조성한다.
폭력과 장난을 구별하지 못하여 갈등상황에 자주 노출된다.
평소 욕설 및 친구를 비하하는 표현을 자주한다.
SNS상에 타인을 비하, 저격하는 발언을 거침없이 게시한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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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20년 0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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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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