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 
 소식∙참여 > 이슈Q&A

본문 영역

이슈Q&A

[스토킹범죄] Q4. 스토킹을 피해 여러번 이사를 다녔는데도 어떻게 알고 계속 찾아옵니다. 제 주민등록번호를 스토킹행위자가 알고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데, 주민등록번호를 바꿀 수 있나요?

 

 

Q. 스토킹을 피해 여러번 이사를 다녔는데도 어떻게 알고 계속 찾아옵니다. 제 주민등록번호를 스토킹행위자가 알고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데, 주민등록번호를 바꿀 수 있나요?


A. 주민등록번호가 유출되어 생명·신체에 위해(危害) 또는 재산에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뿐 아니라 성폭력피해자, 성매매피해자, 가정폭력범죄 피해자 등도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이 내용은 법제처 《법제소식》 2022년 8월호에 기재된 내용으로(2022. 7. 5. 기준), 추후 법령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변경신청의 대상

 

 ☞ 유출된 주민등록번호로 인해 생명·신체에 위해(危害) 또는 재산에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또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유출된 주민등록번호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은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갖추어 주민등록지의 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주민등록법7조의41항 및 주민등록법 시행령12조의2).

 

  - 성범죄 피해아동·청소년(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2조제6)

 

  - 성폭력피해자(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2조제3)

 

  - 성매매피해자(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2조제1항제4)

 

  - 가정폭력범죄 피해자(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2조제5)

 

  - 공익신고자와 공익신고에 대한 조사·수사·소송 및 공익신고자 보호조치에 관련된 조사·소송 등에서 진술·증언하거나 자료를 제공한 사람(공익신고자 보호법2조제5)

 

  - 아동학대범죄 피해아동(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2조제6)

 

  - 정보통신망을 이용해서 공공연하게 사실 또는 거짓의 사실을 드러내어 명예를 훼손당한 피해자(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70조제1·2)

 

  - 특정범죄에 관한 신고·진정(陳情고소·고발 등 수사 단서의 제공, 진술 또는 증언이나 그 밖의 자료제출행위 및 범인검거를 위한 제보 또는 검거활동을 한 범죄신고자(특정범죄신고자 등 보호법2조제3)

 

  - 존속살해(尊屬殺害), 인신매매 등 특정강력범죄행위의 피해자(특정강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2조제1항제1·2·5·6)

 

  - 학교폭력 피해학생(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2조제4)

 

  - 형법상 방화, 명예훼손, 모욕 등을 당한 피해자(형법164조제2, 307, 309조 및 제311)

 

주민등록번호 변경신청의 방법

 

 ☞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신청하려면 주민등록번호 변경신청서에 주민등록번호가 유출되었으며, 그로 인해 생명·신체에 위해 또는 재산에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음을 입증하는 자료를 첨부해서 제출해야 합니다(주민등록법7조의45항 및 주민등록법 시행령12조의32·3).

 

 ☞ 주민등록번호 변경신청 절차 및 입증자료 안내는 <주민등록변경위원회 홈페이지(www.rrncc.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토킹범죄] Q4. 스토킹을 피해 여러번 이사를 다녔는데도 어떻게 알고 계속 찾아옵니다. 제 주민등록번호를 스토킹행위자가 알고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데, 주민등록번호를 바꿀 수 있나요? 다운로드 바로보기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