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 
 소식∙참여 > 이슈Q&A

본문 영역

이슈Q&A

[과태료 납부자] Q5. 과태료 재판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Q. 속도위반으로 부과된 과태료에 대해 이의제기를 했는데, 과태료 부과에 정당한 이유가 있다고 하여 과태료 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과태료 재판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행정청이 이의제기 의견 및 증빙서류를 관할 법원에 통보하면 법원의 관할이 결정되고 재판이 진행됩니다. 재판 시 법원의 심문, 행정청에 대한 출석요구, 사실탐지와 증거조사, 조서의 작성 등이 이뤄지며, 최종적으로 과태료 결정이 내려집니다.

 

이 내용은 법제처 법제소식20216월호에 기재된 내용으로(2021. 5. 9. 기준), 추후 법령정보가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과태료재판의 관할

 

이의제기를 받은 행정청은 이의제기를 받은 날부터 14일 이내에 이의제기에 대한 의견 및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관할 법원에 통보해야 합니다. 과태료 사건의 관할 법원은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사자의 주소지의 지방법원 또는 그 지원의 관할로 하며, 법원에 통보 시점을 기준으로 법원의 관할이 결정됩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21조제1, 25조 및 제26).

 

법원의 심문 및 행정청에 대한 출석 요구

 

법원은 당사자 및 검사에게 심문기일을 통지하고 심문기일에 당사자의 진술을 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법원은 상당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심문 없이 약식으로 과태료 재판을 할 수 있습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31조제1항 및 제44).

 

법원은 행정청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행정청으로 하여금 심문기일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하게 할 수 있고, 행정청은 법원의 허가를 받아 소속 공무원으로 하여금 심문기일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하게 할 수 있습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32).

 

사실탐지와 증거조사 및 조서의 작성

 

법원은 직권으로 사실의 탐지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증거의 조사를 해야 하며, 증거조사는민사소송법에 따라 진행됩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33).

 

법원서기관법원사무관법원주사 또는 법원주사보는 증인 또는 감정인의 심문에 관하여는 조서를 작성하고, 그 밖의 심문에 관하여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한하여 조서를 작성합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35).

 

과태료 재판에 의한 과태료 결정

 

과태료 재판은 이유를 붙인 결정으로써 하며, 과태료 재판에 따른 결정은 당사자와 검사에게 고지함으로써 효력이 생깁니다. 결정의 고지는 법원이 적당하다고 인정하는 방법으로 합니다. 다만, 공시송달을 하는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에 따라야 합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36조제1, 37조제1, 2).

 

과태료 재판에 대한 항고

 

당사자와 검사는 과태료 재판에 대하여 즉시항고를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항고는 집행정지의 효력이 있습니다. 즉시항고는 신속한 해결의 필요상 과태료 재판의 결정 고지가 있는 날부터 1주일 이내에 하여야 합니다. 항고법원의 과태료 재판도 결정으로써 하며, 이유를 적어야 합니다(질서위반행위규제법38조제1, 39, 40조 및민사소송법444조제1).

[과태료 납부자] Q5. 과태료 재판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다운로드 바로보기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