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합명회사(설립·운영)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상업장부작성 및 손익분배
회사는 회계장부 및 대차대조표를 작성해야 합니다.

회사의 손익은 대차대조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대차대조표상 회사에 손익이 발생한 경우 사원의 출자가액에 비례하여 분배비율을 정합니다.
상업장부의 작성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회계장부 및 대차대조표 작성의무
회사는 영업상의 재산 및 손익의 상황을 명백히 하기 위해 회계장부 및 대차대조표를 작성해야 합니다(「상법」 제29조제1항).
회계장부 및 대차대조표의 작성에 관하여 「상법」에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공정·타당한 회계관행에 따릅니다(「상법」 제29조제2항).
※ 일반적으로 공정·타당한 회계관행 등 회계기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회계기준원 홈페이지(www.kasb.or.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업장부 작성방법
회계장부에는 거래와 기타 영업상의 재산에 영향이 있는 사항을 기재하여야 합니다(「상법」 제30조제1항).
회사는 성립한 때와 매 결산기에 회계장부에 의해 대차대조표를 작성하고, 작성자가 이에 기명날인 또는 서명해야 합니다(「상법」 제30조제2항).
손익의 분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손익분배 방법
손익분배의 비율과 관련된 규정이 「상법」에 없으므로 정관 또는 총사원의 동의로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관에 규정이 없거나 총사원의 동의로 별도의 손익분배의 비율이 없는 경우, 사원의 출자가액에 비례하여 그 비율을 정합니다(「상법」 제195조「민법」 제711조제1항).
이익 또는 손실에 대하여 분배의 비율을 정한 때에는 그 비율은 이익과 손실에 공통된 것으로 추정합니다(「상법」 제195조「민법」 제711조제2항).
손익분배 시기
손익분배의 시기를 정관에 규정한 경우에는 정관에 따르고 정관에 규정하지 않은 경우, 회사는 매 결산기에 회계장부에 의해 대차대조표를 작성해야 하므로 영업연도 말에 손익을 분배합니다(「상법」 제30조제2항 참조).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