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결혼이민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FAQ

[자주 문의하는 질문] 답변은 질문 당시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법령해석 문의는 해당 법령의 담당부처 또는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니
    2021.02.08
    현재 인니여성과 지난해 결혼해, F-6비자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인니 한국기업 현지채용으로 3년 넘게 일하고 있는 중으로, 인니 세무당국에는 소득신고를 하였으나, 한국국세청에는 별도의 신고를 한적이 없습니다. 국세청 발급 소득 관련증명서가 필요하다고 나오는데, 인니 소득신고서로 갈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 따피
    2021.01.21
    저는 한국인이고 여자친구는 대만인입니다. 결혼예정이고 한국 입국을 하고싶은데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나요? 여자친구는 대만에 있고 topik 3급입니다.

  • 레레
    2020.03.15
    안녕하세요..
    저 한국인 여성인데 인도네시아인 남자와 결혼 했습니다.
    소득요건이 안되서 임신(4개월) 중이라도 결혼비자 발급이 가능하나요?

    배우자와 멀리 떨어져 있고 임신중이고 코로나19때문에 너무 힘듭니다..ㅜㅜ

  • 놀던오리
    2019.12.06
    F6 비자를 가지고 있는 인도네시아인 아내와 인도네시아/한국 이중 국적을 가지고 있는 2세 아들이 있고 저와 함께 인도네시아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내년 1월에 아내가 아들을 데리고 한국으로 입국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저하고 같이 다녀서 제가 다 준비했었는데 둘만 보내려고 하니 궁금한 점이 생기네요.

    1. 편도 티켓만으로 입국하는데 문제가 없는지요?
    2. 입국시 입국 신고서를 써야하는지요?
    3. 입국시 내국인/외국인 창구 중 어디로 가야하나요?
    4. 혹시 다른 준비 사항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 케이
    2019.09.11
    안녕하세요?

    배우자 결혼비자를 국내에서 받으려고 합니다.
    배우지는 러시아 국적이고 관광비자로 입국했으며 임신진단서와 다른 구비서류를 갖고 해당 관할구역에서 신청하려고 합니다. 현재 체류기간을 넘지 않았고 임신 초기라 비행이 어렵습니다. 이럴 경우 한국에서 지원할 수 있는지 보통 어느정도 소요되는지 궁금합니다 . 배우자가 최대한 빨리 의료보험을 가입해야 산부인과 진료가 가능해서 문의드립니다.

  • 세종
    2014.04.02
    몇가지 궁금한것이 있어 문의합니다. 원래 외국인 근로자는 이직하는데 제한이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결혼이민 자격을 받으면 취업에 제한이 없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결혼이민 자격을 받으면 이직에 대한 제한이 없어지는지 알고싶습니다.

  • 최영일
    2013.10.14
    필리핀에서 태어나 자란 중국국적의 배우자의 비자문제 때문에 문의합니다.
    2008년 결혼하여 필리핀 주재 한국대사관을 통해 혼인신고를 마쳐 국내 호적 및 혼인증명, 가족관계증명서에 등재되어있습니다.
    결혼 후 현재까지 필리핀 거주중이며 두 아이를 두었고 아이들은 모두 대한민국 국민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두 차례 방문비자를 받아 한국을 다녀왔고 내년 즈음 한국에서 살기위해 이주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부부가 어느정도 경제적 능력은 있어 알아본 바에 의하면 1년 이상 거주 후 귀화신청을 할 수 있다는 걸 알고는 있지만,
    가능하면 빠른 시간내에 취업을 하려고 하다보니 그에 맞는 비자를 받아야 해서 필리핀 주재 한국대사관에 문의해본 결과 F6비자는 중국 주재 대사관에서만 받을 수 있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중국인이지만 중국에 거주한 적이 없는 배우자라 비자신청시 필요한 서류를 중국에서 발급 받을 방법이 없는것입니다.
    그래서 방문비자로 한국에 입국 후 F2나 F6비자등 한국체류가 가능하며 경제활동이 가능한 등급의 비자로 변경 할 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다른 사례 '관광비자에서 결혼동거 목적의 거주 비자로 체류자격 변경 관련 문의' 에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변경을 할 수 없다는 내용을 읽었는데, 제 경우 특별한 경우에 속할 수 있는지도 확인 바랍니다.

  • 터키사랑
    2013.07.24
    안녕하세요? 터키인이 한국에서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학생비자로 왔다가 한국인 남자와 결혼을 하고 혼인신고를 마쳤을 경우에는 사증을 변경해 주는지 체류자격을 '국민의 배우자 자격'으로 변경해주는지 알고 싶습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