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이혼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FAQ

[자주 문의하는 질문] 답변은 질문 당시를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현행 법령 및 판례 등의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법령해석 문의는 해당 법령의 담당부처 또는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궁금합니다
    2020.07.05
    35세 부부입니다. 아내의 잠자리 거부및 (연10회 미만 관계) 아내의 게으름 과 그로인한 서로 다툼이 심합니다. 5년전부터 각방을 쓰고 있으며 안방은 아내가 사용중입니다. 아내의 게으름 때문에 일에 전념할 수 없을때가 종종 생깁니다. 아내는 강압적이고 낮잠을 많이 잡니다. 해당부분 지적을하면 되려 큰소리치고 나아질 기미가 보이질않아 협의이혼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로 잘잘못을 따져봐야 겠지만 서로 잘한것도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경우 양육을 아내에게 양보하고 싶지않은데 아내는 양육과 양육비의 요구를 전재로 하고있습니다. 이런경우 협의이혼이 아닌 재판상 이혼을 진행해야 하는지요?

  • ksjse
    2017.02.10
    제 사촌언니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저희 언니는 사실혼관계에서 임신을 하게되어 아이놓고 혼인신고를 했습니다. 아이가 3살인데 형부랑 언니랑 같이 산 개월수가 1~3개월 정도 입니다. 형부가 돈을 벌기 위해 혼자 나가서 생활을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여자랑 사실혼을 잠깐했습니다. 언니가 이혼을 하자고 하니 형부가 알겠다면서 집 보증금 400만원이랑 양육비 80만원 준다고 더 이상 위자료는 없다고 했습니다. 위자료를 더 많이 받을수는 없는건가요?

  • 부탁드립니다
    2015.08.13
    정말 부탁드립니다 남편과 이혼을 하고 싶습니다 현재 결혼 일년차입니다 남편의 폭력성과 분노조절 장애같은 행동으로 이혼을 하고 싶습니다 살면서 많이 혼란 스러웠습니다 아이는 5살...이젠 아이양육권이고 그저 이혼만이라도 하고 싶습니다 제 의사보다 항상 자신을 무시한다는 이유로(자신은 그렇다는데 저로써는 도저히...힘듭니다 시시각각이고 지칩니다) 자신의 말에 잘못했다 하지 않는다 하여 폭언과 심하면 폭력을 휘두릅니가 많다면 많은 한달에 1번이상은 꼭 손이 올라가고 멍이 들고 안경이 부서지도록 맞습니다 죽고싶습니다 이혼하자하면 더 때리고 정상인척 하며 아무것도 줄수 없다하며 몸만 나가라고 합니다 옷도 뭣도 제껀 없다하며 설령 나갈시 친정가족을 불러 못하게 합니다 친정욕부터 시작하여 저에댜항 폭언 너무 힘듭니다 죽고 싶습니다 겉으로는 이상이 없는척 살지만 저는 죽고 싶습니다 친정도 시댁도 정상적으로 살고 있는줄 압니다 아무것도 필요없으니 이혼하고 싶습니다 제 옷가지만 있으면 됩니다 합의이혼 해주지 않습니다 소송이혼을 하고싶어도 돈도 없고 마땅한 증거도 없습니다 너무 지치고 정신적으로 힘들고 죽고 싶습니다 얼마전 부터 스트레스로 원인불명의 자궁출혈도 생겼습니다 어찌하면 이혼할수 있을까요 도와주세요

  • 새하늘
    2015.06.01
    결혼식도 없이 먼저 혼인신고부터 하자고 하여 신고하고, 같이 살게 되었습니다만, 심한 의부증으로 1달을 못살고 따로 지내고 있습니다. 합의 이혼을 해주겠다고 해서 기다렸지만 아직도 이핑계 저핑계로 시간만 끌고 있습니다. 이경우 혼인취소 소송이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 이세창
    2013.01.28
    일방의 외국거주시 협의이혼가능 여부

    현재 처가 아이들과 외국에서 거주하고 있는데, 협의이혼을 하기 위해서는 숙려기간 3개월 가량 국내에 체류하여 법원에 출두하여야 하는데, 현재 생활문제로 3개월이나 체류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현지 영사관에서 공증하는 방법으로 대체하는 방법은 없는지요?
    재판을 통해서만 이혼이 가능한가요?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