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본문 영역

  • 주소복사

솔로몬의 재판

책으로 만나보는 생활법령 알기쉬운 e-Book -아직도 법령정보가 어려우시다고요? e-Book도 보고 이해가 쏙쏙~ 어렵지 않아요.

재판내용

온라인 게임 중에 모은 게임머니를 현금으로 환전하면 처벌되나요?

온라인 게임 중에 모은 게임머니를 현금으로 환전하면 처벌되나요?

리쟈씨는 청소년이용불가 등급을 받은 온라인 게임(많은 게임자들이 동시에 접속하여 이루어지는 방식이었음)인 ‘빵뿌게임’을 하면서 획득한 아이템을 다른 온라인 게임자들에게 팔아서, 게임머니인 ‘막일머니’를 모았습니다. 그 후 이를 현금으로 환전하는 행위를 했습니다.

이를 알게된 친구 걱정해씨는“게임머니를 현금화 하면 결국은 사행성이 있게 되니깐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및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처벌되는거 아니야?”라며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리쟈씨는 “온라인 게임인 ‘빵뿌게임’은 고스톱, 포커 같은 사행성 게임이 아니고, ‘막일머니’는 우연히 모은 것이 아니라 내가 잠자는 시간을 줄여가면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결과물” 이라며 처벌대상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과연, 리쟈씨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및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처벌받을까요?
  • 1
    처벌대상입니다.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및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서는 게임물의 이용을 통하여 획득한 게임머니를 환전하는 행위를 처벌하잖아요.
  • 2
    처벌대상이 아닙니다.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및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환전으로 처벌대상이 되는 게임머니는 게임물을 이용할 때 베팅 또는 배당의 수단이 된 경우, 우연적인 방법으로 획득된 경우, 또는 복제·해킹 등의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획득한 것에 해당되어야 하니까요.
솔로몬의 재판 의견 게시판

* 솔로몬의 재판 평결 투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해주세요.

※ 평결 의견이 아닌 내용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