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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와 직접 분쟁 해결을 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소비자분쟁해결 02
소비자와 사업자 간 직접 협의를 통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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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와 직접 분쟁 해결을 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우선 소비자는 피해사실 등을 사업자에 알리고 사업자가 정한 소비자피해보상 기준에 따라 보상 여부를 협의하면 됩니다. 

  ※ 업체에서 따로 정한 기준이 없을 경우에는 관련 법령 또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업자가 협의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거부사유의 근거나 자료를 서면으로 제공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사업자와의 대화내용이나 중요사항을 메모해 두면 이후 분쟁해결기관에 도움을 요청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가 보상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거나 미온적인 태도를 취할 경우 일정 시점을 정해 명확한 보상의사를 통보해줄 것을 사업자에게 요구하고 아울러 피해구제 및 분쟁해결기관, 유관행정 기관 등에 불만처리를 의뢰할 것임을 표명하시기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자가 불만 및 보상요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① 각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피해구제기구,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 등에 상담 및 피해구제 신청을 하거나, ② 법원에 소액사건심판, 지급명령, 민사조정, 민사소송 등을 제기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소비자분쟁해결에 대한 자세한 법령정보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소비자분쟁해결』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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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9년 04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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