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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품 등을 구매한 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소비자분쟁해결 01
소비자분쟁 발생 시 가장먼저 해야 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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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품 등을 구매한 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우선 소비자가 물품 등을 구매한 후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자신이 구매한 제품의 하자나 피해의 내용이 무엇인지 그 사실을 사진이나 비디오 등 증거가 될 만한 자료로 만들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영수증, 주문서, 상품설명서, 품질보증서나 수리, 서비스 관련 증빙서류 등을 준비한 후 사업자에게 연락을 취하여 판매자에게 불만사항에 대해 알리고, 이에 대한 기록의 원본이나 사본을 보관해야 합니다. 
  ※ 소매상의 경우 환불이나 교환에 일정한 기간을 정해두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신속히 연락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자에게 피해사실을 알릴 경우에는 다음의 주요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① 언제, 어디서, 어떠한 물품 및 서비스를 구입하였는지(구체적인 제품명/모델, 서비스 등)
  ②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해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였는지
  ③ 발생한 문제나 불만과 관련해서 사업자 측에 과거 문제제기 여부 및 현재까지 진행경위
  ④ 해당 문제나 불만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나 해결방안, 문제나 불만이 해결되길 원하는 시일이나 기한

그 밖에 소비자분쟁해결에 대한 자세한 법령정보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소비자분쟁해결』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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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9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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