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본문 영역

  • 주소복사

화장품 사용 후 문제가 발생한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화장품 부작용과 분쟁해결

화장품 사용 후 문제가 발생한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화장품과 관련한 분쟁상황이 발생한 경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화장품 소비자와 사업자 간에 직접적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분쟁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합의 또는 권고기준으로 공정거래위원회 고시인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이 마련되어 있으며, 대한화장품협회의 「화장품클레임처리자율규약」에 따라 화장품과 관련한 클레임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분쟁해결 기준에 따라 분쟁당사자간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중앙행정기관의 장, 시·도지사, 한국소비자원장 또는 소비자단체에게 그 피해구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법원에 간이구제절차 청구, 지급명령 신청, 민사조정 제기 또는 민사소송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 화장품에 대한 자세한 법령정보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화장품소비자』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히 보기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9년 0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