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본문 영역

  • 주소복사

집을 샀는데 소유권 이전등기는 어떻게 하나요?

부동산등기 3 매매에 의한 소유권 이전등기 www.easylaw.go.kr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집을 샀는데 소유권 이전등기는 어떻게 하나요?

당사자 / 신청기간 소유권이전등기는 매도인과 매수인이 잔금지급일부터 60일 이내에 함께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서류 매매계약서, 건축물대장등본, 등기필정보, 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 매도용 인감증명서, 취득세영수필확인서, 국민주택채권, 수입인지 등을 첨부해 신청합니다.

관할등기소 방문신청 부동산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방법원, 그 지원(支院) 또는 등기소를 방문하여 신청서류를 제출합니다.

인터넷등기소 신청 인터넷등기소에서 당사자나 대리인이 사용자등록을 한 후 접근번호를 부여 받아 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법령정보가 궁금하다면?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부동산등기」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히 보기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깜둥이
    2019.05.28
       댓글
    안녕하십니까?

    지난7년전에 친환경전원마을 카페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카페에서 전원마을을 형성한다는 글을보고 20여분이 부푼마음으로 카페 가입을 하고 일명 (카페쟁이)가 임야(108,000평)을 구입하고 각자 구입한 필지대로(공동지분) 가격을 지불하고 일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1차 10가구를 짓기로 하고 카페쟁이는 토목공사도 무료로 해주겠다 하고 건축이 어려우신분들을 위해서
    미국회사와 협력을 하여 본인은 15%만 지불하고 나머지는 미국협력회사에서 대출을 받아 건축하면 된다고 하면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1차 공사가 시작되어가는중에 토목공사비가 너무 올라 무료로는 안되고 5만원씩 내야한다해서 토목공사비5만원씩 내고 했으며 건축비도 미국협력회사건은 되지도 안은 상태로 각자 회원들이 돈을 지불하고 건축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많은 일들이 있었으나 생략하고,

    이글을 쓰고 있는 저희 사정은 이렇습니다.
    건축하는 과정에서 건축주(카페쟁이)가 돈이 없어 공사가 멈추어 근 1년동안 잠적(본인은 기도원갔다함)을 하여
    수소문해서 건축주 집 당시에는 괴산에 살고 있어 찾아가 공사중단은 안된다니까 돈이 없어 못한다 하여 생각끝에 제가 건축주가 살려고 짔고 있었던 지금의 황토주택(이주택은 현재 건축주 앞으로 건물과 대지가 되어 있음)으로  건축비(약1억)를 지불하고 나머지 잔금은 소유권 이전할 때 계산키로 하고 공사진행을 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해결이 안되고 있습니다.

    현재 이황토주택(건축주앞)은 제가 가처분(소유권이전등기권) 신청을 해놓고 있는 상태입니다.(2017,5월24일 여주지방법원 여주지원결정(2017,카단299)
    문제는 공사를 하던 가운데서도 근1년의 기간이 지나 건축준공이 언제 끝나느냐는 독촉도 부지기였지만
    2016년 봄에 건축 준공이 나왔다는 이야기를 듣고 서류 준비하여 갔더니만 대지 분할도 안되어 있어  아무런 일의 진척이 없어서 저하고 이웃집하고 둘이서 발로 뛰어다니면서 서류작성하여 건축준공을 2017년 3월에 받았습니다.
    그런데 대지는 아직도(2019년5월) 분할이 안되어 있어서 재산권행사를 못하고 있습니다. 이웃집은 건축도면을 주었는데도 집을 자기 마음대로 지어 창고형식으로 지어놓아 이분도 지금 건축주와 실랑이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 와서 건축주는 자기는 업자가 아니라면서 땅만 소개해 주었다면서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고 있습니다.
    * 성직자라는 직함을 가지고 다니면서 선량한 사람들을 이렇게 골탕먹이는 이악덕 건축업자를 어찌 처리하면 좋을까요....현명한 답변을 기다립니다...

    ● 가처분신청도 소멸시효가 있다는데(10년에서 5년에서 3년) 사실인가요?
    그렇다면 2017,5,24일 3년이면 2020년5월24일 이전에 가처분신청을 재청구 해야하나요?
    5년이면 2022년 5월24일 이전에 가처분 신청을 재청구해야하나요...

    ● 현재까지도 아무런 일의 진척이 없으니 가처분신청된 이주택을 땅과함께 경매로 낙찰 받을수는 없는 것인지요.

    2019년5월28일자로 채무이행최고서를 내용증명으로 보냈습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9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