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시간선택제 근로자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시간선택제 일자리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근로자가 육아, 퇴직 준비, 건강, 돌봄, 학업 등의 사유로 전일제 근로자보다 짧게 일하면서 근로조건 등에 차별이 없는 일자리입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개념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근로자의 필요에 따라 전일제 근로자보다 짧게 일하면서 기본적인 근로조건이 보장되고, 차별이 없는 일자리입니다(노동부, 『 2018 시간선택제 일자리 안내서』).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필요성
근로자

구분

내용

육아와 일을 함께하는 여성근로자

 ·여성근로자가 원하는 시간만큼 일하면서 임신·출산·육아도 함께할 수 있어 직장생활을 계속 이어 갈 수 있습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로 그 어느 쪽도 포기하기 어려운 가정과 직장생활을 모두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학업과 일을 병행하고자 하는 근로자

 ·공부하는 동시에 일이 필요한 경우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더 나은 일자리로 갈 수 있는 디딤돌도 됩니다.

 

 ·경제활동 지속으로 생애소득이 증가합니다.

< 출처 : 「2018 시간선택제 일자리 안내서」 >
기업

구분

내용

효율적인 인력 운영 시스템 마련

 ·탄력적인 인력 운영으로 특정 시간, 특정 기간에 업무역량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직원의 휴직·결근·이직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구인난 해소, 유능한 인재 확보

 ·일과 가정, 일과 퇴직준비, 일과 학업의 병행이 필요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 꼭 필요한 근로자의 이직을 방지하여 인력 채용 및 교육훈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인재 확보에 도움이 됩니다. 

기업 생산성 향상

 ·업무집중도를 높일 수 있어서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근로자의 업무피로도가 낮아져 근로손실(산업재해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2018 시간선택제 일자리 안내서」 >
※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관한 내용은 일-생활 균형 홈페이지(http://www.worklife.kr/)의 시간선택제 일자리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